“서울시 기피시설 고양시 인접 설치 이젠 안돼”
“서울시 기피시설 고양시 인접 설치 이젠 안돼”
  • 임창무 기자
  • 승인 2016.08.2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시민 불편 우려 강력한 반대의사 피력

서울시가 고양시 접경지역에 은평구와 마포구, 서대문구에서 발생하는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는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 계획에 있는 가운데 고양시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 3개구에서 배출되는 재활용쓰레기를 광역으로 처리하기 위해 은평구에서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수립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은평구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곳은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은평구 진관동 76-20번지로 고양시와 불과 50m 인근에 위치해 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리적으로는 1번 국도와 창릉천 사이를 따라 서쪽으로 고양시 땅으로 길쭉하게 나와 있는 부지”라고 설명하면서 “이런 부지에 혐오시설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너무 속보이는 행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지역은 고양시 삼송지구(2만3729세대)와 오는 2018년부터 입주계획인 지축지구(8685세대) 주민 3만2414세대 등 약 10만여 명이 거주하게 될 지역이다.

이에 폐기물처리시설과 불과 50m에서 200m밖에 떨어지지 않아 고양시는 시민들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더군다나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9조 7항에 따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위해선 고양시와 협의가 이뤄져야 하지만, 은평구는 이러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3년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계획 당시에도 주민들의 반대서명, 민원에 대한 서한문 발송 등 강력한 반대에도 은평구 측은 이를 무시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도 서울시에서 설치·운영 중인 난지물재생센터와 승화원 등 기피시설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2012년 5월 고양시와 서울시가 협약을 체결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은평구와 고양시 경계에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은평구가 고양시 주민들을 기만하는 일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시민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고양시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역기피시설인 서울 시립승화원(화장장)의 철거를 요구하는 주민대표 김금복씨가 서울시청에서 단식투쟁을 벌이던 중 5일째인 지난 26일 밤 심장이상, 저체온증 등의 원인으로 인근병원으로 옮겨져 치료 중이다.

[신아일보] 고양/임창무 기자 ic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