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인구절벽 위기 심각… 안심 출산 여건 조성할 것"
황 총리 "인구절벽 위기 심각… 안심 출산 여건 조성할 것"
  • 박동희 기자
  • 승인 2016.08.2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기 근로기간 단축·육아휴직 지원·난임부부 지원 등 대책 마련"
▲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년 들어 출생하 수가 전년도에 비해 줄어드는 등 인구절벽 위기가 심각한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는 금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3차 저출산 기본계획의 추진 상황을 점검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보완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저출산 문제는 우리 사회의 존립과 직결된 국가적 당면현안"이라면서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과 육아휴직 지원을 강화해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우선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모든 난임부부에 난임시술비를 지원하겠다"며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해 남성 육아휴직 급여의 인상, 중소기업에 대한 대체인력 채용지원 확대 등으로 제도의 실효성을 높여 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이어 "다자녀 가구 세액공제 확대 등 결혼·출산 장려 정책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출산 붐 조성을 위한 사회적 인식과 문화 전환 노력을 병행해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이와 함께 정부는 청년일자리 창출, 신혼부부 주거지원, 교육개혁 등 저출산의 구조적 요인을 개선하는 데도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경제계·종교계 등 사회 각계에서도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데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신아일보] 박동희 기자 d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