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확산 시동… 민·관 컨트롤타워 구성
수소차 확산 시동… 민·관 컨트롤타워 구성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08.2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 업무추진단 상설 운영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수소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소 전기차 확산을 위해 자동차·가스 업계와 정부, 지자체가 함께 참여한 수소 전기차 민관협의체가 발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오전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하고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설립·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민관협의체인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전기차 보급·확대, 수소에너지 확산 등을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하게 된다.

수소에너지는 미래 에너지로 주목을 받아왔지만 각 부처별로 업무가 분산되어 있고, 관련 업체가 다양해 협의체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산업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울산시 등 지방자치단체, 한국가스공사 등이 참여한다.

민간 영역에서는 수소차 제조·부품사, 수소 제조·유통 업체, 수소 충전소설치 업체, 가스 업계 등이 가세한다.

현대자동차와 효성, 덕양, SK가스와 삼천리 등 대기업을 비롯해 관련 중소·중견 기업들까지 라인업을 구축했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돌입했으며,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한 부품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 보급된 수소전기차는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78대에 그친다. 수소충전소 역시 연구·실증용 등 10기가 운영중이다.

정부는 앞서 '전기차 수소차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를 국내에 보급하기로 했다. 또 1만4000대를 수출하고 충전소도 100기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핵심기술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각종 구매·운행인센티브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는 향후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로 운영한다.

아울러  수소에너지의 확산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회사 설립 및 수소전기차 연관산업 육성과 국제협력 업무 등을 추진하게 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날 발족식에서 "미래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수소전기차가 부각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수소공급여건이 양호하고 인구밀도가 높아 다른 나라보다 수소차 보급에 유리한 조건"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어 "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 산업발전을 위한 과제를 추진해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수소차 분야의 경쟁 우위를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