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탈북자 감시·외교관 사상교육 관장해왔다
태영호, 탈북자 감시·외교관 사상교육 관장해왔다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6.08.1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A 보도… “탈북자 포섭 과도한 지시 받아 심리적 압박감 받은 듯”

최근 가족과 함께 귀순한 태영호(55)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탈북자들을 감시하고 외교관을 상대로 사상교육을 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태 공사가 대사관 내 당 책임자인 ‘세포비서’로 외교관과 그 가족들의 사상교육업무까지 관장해 왔다고 18일 보도했다.

RFA는 국제 탈북민 연대 관계자를 인용해 “태 공사는 대사관 내 당 조직 책임자로, 현지 탈북자들의 동태와 관련 기사, 주요 인물들을 감시하고 본국에 보고서를 작성해 보내던 인물”이라고 전했다.

이어 방송은 태영호가 최근 영국 탈북자 단체의 인권활동이 활발해지자 방해공작을 주도하고 현지 탈북자들을 포섭하고 활용하는 데 과도한 지시도 받아 심한 심리적 압박감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태 공사는 다른 외교관들과 달리 조용하고 지적인 인품을 소유한 전형적인 당 일꾼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RFA는 태 공사를 비롯해 최근 여러 명의 북한 외교관들이 망명을 결심하기까지는 자녀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RFA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서방국가에 주재하는 북한 외교관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자녀 교양(교육)과 장래문제”라며 “서방의 교육과 문화에 노출된 자녀들을 통제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소식통은 “북한 외교관들의 해외 체류 기간은 보통 3년, 길어서 5년 정도 되는데 이 기간 외국에 적응한 자녀들은 부모들에게 탈북을 권유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태 공사의 큰아들도 영국의 한 대학에서 공중보건경제학 학위를 받았고, 둘째 아들 역시 현지 대학 입학을 앞두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