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브랜드화를 통한 명품 교육 창출
교육 브랜드화를 통한 명품 교육 창출
  • 신아일보
  • 승인 2007.04.0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교육청 ‘세계 일류 지향 글로벌 인재 육성’ 추진

‘인성 함양·창의력 신장 교육에’ 충실
‘교육공동체 만족하는 지원행정’ 구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진춘)은 2007년도에‘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교육 지표로 설정하고 도덕성 함양, 창의력 신장, 글로벌 시민 자질 함양’의 경기교육 기본 방향에 따라 ‘인성 함양과 창의력 신장 교육 충실’, ‘변화를 지향하는 신바람 나는 교육풍토 조성’,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지원행정 구현’의 3대 시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7년에 학교교육의 다양화·특성화·자율화, 교육기회의 보장과 확대, 교육의 수월성 추구, 외국어교육의 활성화 등 경기도민에게 기대와 감동을 주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일선 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학교별 독특성과 차별성을 브랜드화하여 명품 교육을 창출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와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오늘 특집으로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영재 교육 명품 사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망해 본다.

■ One for Million 영재교육
영재 한 명이 1백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한 명의 영재의 힘은 큰 것이다.
21세기 지구촌의 화두는 단연 교육에 쏠려 있다. 경쟁의 단위가 국가 간이 아니라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적자원의 질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만큼 영재 육성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기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굴·신장시켜 자기 분야에서 세계 일류의 경쟁력을 갖춘 영재를 육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은 2007년부터 새로운 직제에 의해 장학관 1명, 장학사 2명 등 3명의 영재교육 전담팀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 경기도과학영재학교 설립 추진
경기도교육청은 영재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세계적인 과학 우수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경기도과학영재학교를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학년당 8학급 384명 정원으로 2009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가곡리 6만 6천m2 도유지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 해 11월 교육부와 과학기술부에 과학영재학교 설립 의뢰서를 제출한 바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과학영재학교 설립 추진 실무위원 협의회를 2차에 걸쳐 개최하고 경기과학영재학교 설립 협약서 체결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교육인적자원부 영재교육중앙진흥위원회 개최 이전인 4월 중에 협약서를 체결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과학영재학교 설립 취지 및 필요성을 경기도를 비롯하여 범국민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홍보물을 제작 보급하고, 연구 용역 의뢰, 대학 및 해외 협약체결, 관계 기관장의 추진위원회 구성 확대, 지역 언론을 통한 토론회 등 여건 및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기과학영재학교 설립 추진위원회를 확대 및 활성화함으로써 과학영재학교가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승인 지정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과학영재학교는 건축비 500억을 경기도와 남양주시가, 학교운영비는 도교육청 50%, 경기도 40%, 남양주시 10% 비율로 분담키로 합의한 상태다.

◇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기회 확대
영재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영재교육의 활성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영재교육 기관을 확대하고 다양화한다. 2010년까지 영재교육 수혜율을 2007년 0.42%에서 2010년에 1.0%까지 높이기 위해 단위 학교 영재 학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영재교육 기관은 2006년의 113개 기관에서 142개 기관으로 확대하고, 영재 학급도 2006년 342학급에서 2007년 425개 학급으로 확대한다.
【영재교육 기관 및 영재 교육 수혜율】
과학·수학, 예능, 정보 중심의 영재교육에서 인문, 언어 등 영역의 다양화를 통해 영재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2007년도에는 학교급간 연계가 이루어지고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영재교육과정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며, 영재교육 담당자 연수 및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영재교육 관련 정보 및 프로그램을 공유하도록 한다. 또한 고교·대학간 협약 체결로 공동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등 영재교육의 내실화를 모색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영재교육 운영 기관 현황】

◇ 영재 교육의 질 관리
영재교육 분야의 다양화에 따른 분야별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영재교육을 안정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각종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우선 과학·수학 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영재교육 가이드북 웹자료를 보급한다. 이 밖에도 영재교육 정보, 예술, 리더십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영재교육담당교원에 대한 연수를 통해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자체, 전문기관 위탁, 기본·심화, 국외, 전문 과정 등의 연수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이와 함께 기관별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차별화·다양화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영재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 영재교육 프로그램 연구 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영재 교육 60시간 이상 이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계획서 심사, 보고서 심사를 통해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이 대회를 통해 계획서 출품 편수의 40%이상에게는 교육감 표창을 실시할 예정이다.

◇ 경기도 사이버영재교육지원센터 운영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학생, 교사, 학부모, 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영재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기도과학교육원을 경기도 사이버영재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각 교육기관별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이 지원센터에는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탑재해 교수 학습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영재교육 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한다. 이밖에도 소외계층 및 일반 학생, 학부모를 위한 자료도 제공한다.

◇ ‘영재교육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
영재교육의 전문적이고 특화된 사이버인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재교육 관련 정보 및 운영,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즉시 제공하기 위해 영재교육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인 ‘TEL(Talented Education Help-Lines) : One-Call 서비스’를 명품 사업으로 추진한다.
이 사업을 위해 영재교육 전문가 요원을 공고하여 모집해 운영한다. 전문가 요원 대상자는 영재교육담당 경력 3년이상 자이거나 영재교육 심화 연수 이수자, 국외연수 이수자이다. 또한 영재교육 관련 석·박사 취득자도 대상자가 된다.
도교육청은 ‘TEL One-Call 서비스’ 관리대장 및 카드 목록 구성하고, 사이버영재교육지원센터에 영재교육 전문가 관리 목록 메뉴를 탑재해 운영한다. 이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TEL One-Call 서비스’ 운영에 대한 안내와 각 영재교육기관별로 활용에 대한 안내를 실시한다.
수원/엄삼용기자
syu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