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 조윤선·환경 조경규·농림 김재수 개각 단행 (종합)
문체 조윤선·환경 조경규·농림 김재수 개각 단행 (종합)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8.16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부처 차관급 인사도 단행…靑 비서관 2명 차관 기용

▲ (왼쪽부터)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조경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 등 3개 부처 장관, 4개 부처 차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김정우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개각을 발표했다.

우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50) 전 여성가족부 장관을 내정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는 김재수(59)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환경부 장관에는 조경규(57) 국무조정실 제2차장을 내정했다.

김 수석은 브리핑에서 "조 문체장관 내정자는 정부와 국회에서 쌓은 폭넓은 경험과 국정안목을 토대로 문화·예술을 진흥하고 콘텐츠ㆍ관광ㆍ스포츠 등 문화기반 산업을 발전시켜 문화 융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여성가족부 장관과 청와대 정무수석 등을 역임한 현 정부 핵심 인사다.

박 대통령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 발탁 배경이 됐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김 농림장관 내정자는 농림부 주요 과장을 두루 역임한 인사다.

농림부 차관과 농촌진흥청장 등을 지냈으며 농축산식품 분야의 정통 관료로 통한다.

김 수석은 "김 농림장관 내정자는 30여년간 농림축산식품 분야에 재직하면서 풍부한 경험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 분야를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력을 제고해 농촌경제의 활력을 북돋아나갈 적임자"라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조 환경장관 내정자는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처, 기획재정부 등에서 예산업무를 담당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과 사회조정실장, 국무조정실 2차장을 지내며 주요 국정과제에 대한 조정업무를 수행하며 호평을 받은 인사다.

김 수석은 조 환경장관 내정자는 환경분야 등 정부정책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조정능력을 갖췄다"며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김성우 홍보수석이 1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문체ㆍ농림ㆍ환경 등 3개 부처 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 차관급 4명을 교체하는 개각명단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차관급으로는 국무조정실 2차장에는 노형욱(54)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을 임명했으며 산업부 1차관에 정만기(57)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을 임명했다.

이와함께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박경호(52)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농촌진흥청장에는 정황근(56) 청와대 농축산식품 비서관을 발탁했다.

김 수석은 "노 국조실 2차장은 재정·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직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처간 정책조정 현안 추진 등 업무 원활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정 산업 1차관에 대해서는 "산업 및 무역정책 전문가로 산업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기획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력 산업의 고부가 가치화를 적극 추진해나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박 권익위 부위원장에 대해서는 "법조인으로 활동하며 부패방지 기여했고 권익위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깨끗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수석은 "정 농촌진흥청장은 현 정부 초기부터 농축산식품 비서관으로 재직해 농업·농촌 정책 등에 대한 이해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농업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적임자"라고 전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