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치유재단 논란 속 출범… 이사장, 괴한에 캡사이신 테러
화해·치유재단 논란 속 출범… 이사장, 괴한에 캡사이신 테러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07.2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이사장 “10억엔과 소녀상은 별개 문제”… 피해자 대부분 재단 뜻 동의
▲ '화해·치유 재단'이 공식 출범한 28일 오후 김태현 재단 이사장이 서울 중구 순화동 재단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행사장을 나서다 재단 출범에 반대하는 한 시민단체 회원이 뿌린 캡사이신으로 보이는 액체를 맞아 괴로워하고 있다.ⓒ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했다.

이 과정에서 재단 출범에 반발하는 신원미상의 남성이 이사장에게 캡사이신을 뿌리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화해·치유 재단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순화동 사무실에서 이사회 첫 회의를 열고 재단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오전 11시 현판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사장은 재단 설립준비위원장이었던 김태현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가 맡았다. 이사진은 김교식 아시아신탁 회장, 진창수 세종연구소장, 이은경 법무법인 산지 대표, 조희용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소장 등 각계 인사 10명으로 구성됐다.

당연직 이사로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정심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이, 고문에는 유명환 전 외교부 장관이 위촉됐다.

재단은 정관상 이사를 최대 15명까지 둘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추가 선임도 검토할 방침이다.

재단은 피해자 직접 수혜 사업과 추도를 위한 상징적 사업 등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하되 직접 수혜 사업의 비중을 최대한 늘리고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우선 반영할 방침이다.

또 일본 정부가 부담하기로 한 10억엔(약 107억원)의 사업비를 모두 피해자 지원에만 쓰기로 하고 임대료·인건비 등 부대비용은 별도로 조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 이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위안부 소녀상 문제에 대한 질문에 “합의내용을 봐도 소녀상과 10억엔은 전혀 별개”라며 “소녀상과 연계해 10억엔이 오느냐 아니냐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재단 설립은 지난해 12월 28일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정부 간 합의의 결과다. 이를 위해 두 나라는 한국 정부가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는 자금을 일괄 거출하기로 합의했다.

일부 피해자와 정대협 등 시민단체들은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합의 자체에 반대하고 있다.

반면 재단은 피해자 대다수가 재단의 취지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피해자 할머니 37명을 일일이 만나 의견을 들었다며 “반대하는 분이 많지는 않았다. 그분들도 언젠가는 저희와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가 끝난 뒤 이동 중이던 김 이사장의 얼굴에 신원 미상의 남성이 캡사이신을 뿌리며 항의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 소동으로 현장에 함께 있던 여성가족부 직원 3명도 얼굴에 캡사이신을 맞고 김 이사장과 함께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남대문경찰서는 이 남성을 상해 혐의로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또 대학생 20여명은 기자간담회장을 점거했다가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