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어디 갈까?] ⑥ 인천·경기도 해수욕장
[여름휴가 어디 갈까?] ⑥ 인천·경기도 해수욕장
  • 이형진 기자
  • 승인 2016.07.2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뿐만 아니라 주말을 이용해 짧고 가벼운 여행을 즐기려는 '서울 사람들'의 발걸음이 지금 인천과 경기도 지역 바다에 한창이다.

빽빽한 빌딩 숲에 지친 이들을 위해 굳이 멀리 가지 않고도 대중교통 혹은 한두 시간 내 짧은 드라이브로 즐길 수 있는 인천과 경기도 지역 바다를 추천한다.

해변 근처에서 펼쳐지는 각종 공연과 숨은 맛집들로 잠시나마 더위를 잊어보자.

▲ 인천 강화군 민머루해변.(사진= 인천투어)

◇ 인천 강화군 민머루해변

강화도 서편 바다 위 작은 섬 석모도에 위치한 유일한 해수욕장으로 대학생들의 MT 장소로 유명하다. 자연환경이 거의 완벽히 보존돼 있어 세계적 희귀새인 저어새의 서식지로도 알려져 있다.

물이 빠지면 드러나는 약 1km의 갯벌에서는 조개를 비롯해 낙지, 게 등을 잡을 수 있다. 주변 경치와 석양이 매우 아름다워 사진작가들 사이에서 촬영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인근 어류정항, 장곳항 등에서 배를 타고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고 보문사와 마애석불에도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석모도 자연휴양림 내에는 바다와 녹림이 어우러진 휴양관(예약 필수)이 설치돼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삼산면 어류정길212번길 7-12 (삼산면) 일대
관련 홈페이지 : 인천투어 http://itour.incheon.go.kr/
문의 : 삼산면사무소 032-932-3001

▲ 인천 중구 실미해수욕장.(사진= 인천중구 문화관광)

◇ 인천 중구 실미해수욕장

무의도행 배를 타고 섬으로 들어가야 만날 수 있는 해변으로 큰무리해변이라고도 불린다.

물 때만 잘 맞추면 해변 앞 실미도까지 걸어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영화 ‘실미도’의 촬영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지금은 세트장이 모두 철거돼 흔적을 찾기 힘들다. 실미도 유원지 내 송림에서는 야영도 가능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해수욕장 뒤편 호룡곡산과 국사봉에서 등산을 할 수 있으며 근처 하나개해수욕장에서도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무의도로 들어가기 전 먼저 차이나타운에 들러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즐기는 코스로 계획을 짜는 관광객들도 많다.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큰무리로 99 (무의동)
관련 홈페이지 : 인천 문화관광 http://www.icjg.go.kr
문의 : 실미유원지 032-752-4466

▲인천 중구 을왕리해수욕장.(사진= 인천중구 문화관광)

◇ 인천 중구 을왕리해수욕장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영종대교로 연결돼 있는 '섬 아닌 섬' 영종도에 위치한 곳으로 수도권에서 가까워 휴가철이 아니어도 늘 사람들로 붐빈다.

1986년부터 국민관광지로 지정돼 있어 편의시설과 각종 식당, 숙박시설이 즐비하다. 해수욕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저스포츠도 즐길 수 있으며 매년 8월에는 바다수영, 씨름대회, 풍어제 등 풍성한 해양축제가 가득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왕산해수욕장, 마시안해변이 가까우며 배를 빌려 바다로 나가면 망둥어나 우럭, 노래미 등을 잡을 수도 있다.

개장기간 동안에는 텐트 설치 시 폐기물처리 수수료(유원지 내 발생하는 폐기물처리 및 공공시설 유지관리) 5000원을 받는다.

▲ 경기도 화성시 궁평리해수욕장.(사진= 화성시 홈페이지)

◇ 경기도 화성시 궁평리해수욕장

궁평항 앞에 있는 아담한 해변으로 100년이 넘은 해송들이 바닷가 바로 앞에 자리 잡고 있다. 해송 내에서는 텐트 설치도 가능하다.

이곳 궁평리해변에서 펼쳐지는 낙조 모습은 화성 8경 중 하나로 꼽히는 절경이다. 다만 이곳은 군사지역으로 분류돼 일몰 시부터 일출 시까지 해변 출입이 제한돼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궁평항 인근에 위치한 승마장과 궁평리 어촌체험마을부터 백미리 어촌체험마을까지 이어진 황금해안길 코스(1시간 35분 소요)를 비롯해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궁평항 수산시장, 느리게 걸으며 바닷가를 감상할 수 있는 화옹방조제가 있다.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수문개길 81-36
관련 홈페이지 : 화성 문화관광 http://tour.hscity.go.kr
문의 : 서신면사무소 031-369-2771

▲ 경기도 화성시 제부도해수욕장.(사진= 대한민국 구석구석)

◇ 경기도 화성시 제부도해수욕장

하루 두 번 바닷물이 양쪽으로 갈라져 섬을 드나들 수 있는 길이 열려 일명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는 섬 제부도 내 해변이다.

이곳에는 맛 좋은 조개류가 많아 주변 식당에서 조개구이를 많이 팔고 있으며 바지락을 넣은 칼국수도 유명하다.

서울 근교에 위치한 지리적 조건 덕에 당일치기 여행을 즐기는 가족단위나 연인들에게 각광받는 장소다.

주변 관광지로는 부두에서 탑재산 주변을 돌아 해수욕장 앞(말머리)까지 연결된 해안산책로와 백미리마을에서 경험하는 어촌체험 등이 있으며 전곡항 인근에는 요트와 제트스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도 마련돼 있다.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260
관련 홈페이지 : 화성 문화관광 http://tour.hscity.go.kr
문의 : 마을정보센터 031-357-3808

[신아일보] 이형진 기자 h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