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가스냄새’ 민·관 합동조사단 구성
‘부산·울산 가스냄새’ 민·관 합동조사단 구성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6.07.2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오염측정망 등 자료로 원인규명… 재발방지 위한 개선책 논의
▲ 지난 21일 오후 부산 해안을 따라 가스 냄새가 퍼졌으나 아직까지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가스냄새 신고 경로.(사진=부산시)

부산과 울산에서 최근 발생한 가스 냄새와 악취 원인을 조사하기 위한 민·관 합동조사단이 27일 구성됐다.

부산시 등에 따르면 조사단은 민간 전문가로 부경대 환경연구소 서용수 교수와 대전대 환경공학과 김선태 교수 등과 국민안전처, 환경부, 산업부, 경찰청, 부산시, 울산시 등 정부 기관 관계자로 꾸려졌다.

조사단장은 서 교수가, 간사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정군식 팀장이 맡았다.

합동조사단은 오는 28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첫 회의를 갖고 가스 냄새의 세부 조사 일정을 정할 계획이다.

앞으로 합동조사단은 기상자료와 대기오염측정망 자료, 신고내용 등을 분석하고 현장 확인을 거쳐 가스 냄새와 악취의 원인을 밝힐 방침이다.

또 합동조사단은 악취 등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책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의 개미떼 사진. 네티즌들은 이를 두고 지진의 전조현상과 연관짓고 있다. (SNS캡처)
한편 부산에서는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쯤부터 2시간가량 가스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200건 이상 접수됐다.

이어 23일 울산에서는 오후 2시 22분부터 1시간 만에 접수된 가스 냄새 신고가 20건이 넘었다.

시민 불안이 가중되면서 인터넷에서는 각종 괴담이 떠돌기도 했다.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개미떼가 이동하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과 함께 대지진의 전조 현상이라는 주장, 지진 때 나오는 라돈냄새, 지진으로 석유화학공단이나 원전 배관에 균열이 생겼다는 등의 주장이 난무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