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가스 냄새 조사 '골든타임' 놓쳤나
부산·울산 가스 냄새 조사 '골든타임' 놓쳤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7.2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 가스 냄새 신고 시간과 지역분포 (사진=부산시)

지난 21일 부산에서 발생한 가스 냄새의 원인 조사를 두고 초기부터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안전처는 재난관리실장 주재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산시와 울산시는 물론 환경부와 산업부 등 9개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가스 및 악취 발생에 따른 관계기관 긴급 안전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에서 첫 신고가 접수된 지 닷새가 지나서야 국민안전처 주관 회의가 열린 셈이다.

네티즌들은 가스 냄새를 둘러싼 불안을 해소할 주무 부처인 국민안전처가 "왜 이제 나섰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안전처는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 관련 보고를 실시간으로 받고 지침 등을 내리는 국가기관이다.

온라인에는 가스 냄새 관련 기사에 "언제 일이 발생했는데, 이제 회의를…", "빠르다. 참 빨라", "(회의를)빨리도 하시네. 진짜" 등의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제 긴급 안전점검회의냐? 참 빨리도 한다. 우리나라에 정부가 있긴 하나"라고 쓰기도 했다.

초기 대응 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어 앞으로 뾰족한 수가 나오기 어려워 보인다는 우려도 있다.

이번 가스 냄새의 성분을 두고 악취를 일으키는 부취제(附臭劑)로 추정하는 게 거의 유일한 성과다.

부산시는 시민들의 신고가 2시간 동안 이어지고 그 지역이 달라지는 데도 원인을 못 찾았다.

그러다 보니 현장에서 수거한 '증거물'이 없다.

부산시는 가스 냄새의 원인으로 지목된 탱크로리 차량 4대를 추적해 테들러백(Tedlar bag)으로 기체를 수집하고 시료 분석까지 했지만, 허탕을 쳤다.

악취를 일으키는 부취제 성분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만약 부취제 성분이 검출됐다 하더라도 과실 등의 혐의 입증에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탱크로리에서 채취한 시료는 있었지만, 신고 현장에서 수집한 기체 시료가 없어 대조할 수가 없다.

부산시 관계자는 "탱크로리 조사 때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이렇다 할 단서가 없는 상태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는 첫 신고 이틀 뒤인 23일 울산에서도 비슷한 신고가 접수된 데 이어 이번 일이 지진 전조현상이라는 등의 억측이 잦아들지 않자 국민안전처에 도움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부산에서 직장에 다니는 신모(37)씨는 "불안해서 며칠째 잠도 잘 못 자겠다"며 "대책회의든 뭐든 할 방법을 다 동원해서 원인을 좀 밝혀달라"고 말했다.

국민안전처는 이날 회의에서 대응과 복구 등 전반적 관리는 환경부가 주관해야 하며, 민간전문가를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점검단을 구성하고 점검 결과는 단장이 발표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