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가스냄새' 정부 합동점검단 원인규명키로 (종합)
'부산·울산 가스냄새' 정부 합동점검단 원인규명키로 (종합)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07.2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처 "각종 우려… 지진 전조증상 아니라는 것 명확히 할 필요"
'부취제 유출 추정' 주장 나와… 전문가 "한반도 지진 가능성 낮아"

▲ 26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산·울산 가스냄새' 관련 관계기관 긴급 안전점검회의에서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부산과 울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스냄새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정부가 관계기관과 전문가 등으로 합동점검단을 꾸려 원인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스 및 악취 발생에 따른 관계기관 안전점검회의'를 열고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인 규명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서용수 부경대 교수와 김선태 대전대 교수, 정군식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 전문가들과 환경부, 산업부, 경찰청, 기상청, 부산시, 울산시,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기관이 참석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지진의 전조 증상이 아니냐는 우려에 전문가 등의 해명이 있었지만 지진 전조 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스나 유해화학물질이 누출된 것이 아니지만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때까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위험요인을 지속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안전처는 이번 사례와 같은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환경부가 주관하고 민간 전문가를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조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환경부는 화학물질 유출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며 점검단 주관 부처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안전처가 주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처는 또 기상청은 주민 불안해소를 위해 지진 관련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의 가스냄새 원인이 부취제(附臭劑) 유출로 추정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부취제는 환경오염을 일으키거나 인체에 유해한 물질, 폭발성이 있는 가스 등이 유출될 때 곧바로 감지할 수 있다록 첨가하는 물질이다.

한 전문가는 이를 운송하는 차량의 이동에 따라 신고가 접수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의 개미떼 사진. 네티즌들은 이를 두고 지진의 전조현상과 연관짓고 있다. (SNS캡처)
부산에서는 지난 21일 오후 5시30분쯤부터 2시간가량 가스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200건 이상 접수됐다.

이틀 뒤인 23일 울산에서는 오후 2시 22분부터 1시간 만에 접수된 가스 냄새 신고가 20건이 넘었다.

시민 불안이 가중되면서 인터넷에서는 각종 괴담이 떠돌기도 했다.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개미떼가 이동하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과 함께 대지진의 전조 현상이라는 주장, 지진 때 나오는 라돈냄새, 지진으로 석유화학공단이나 원전 배관에 균열이 생겼다는 등의 주장이 난무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지진 전문가들은 라돈 가스 냄새가 없다는 점, 지질학적 구조상 대지진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들며 주장에 대해 일축하고 있다.

한 지질 전문가는 "대지진이 일어나려면 응력이라는 큰 힘이 축적되고 그 힘이 드러낼 수 있는 큰 단층이 존재해야 한다"며 "한반도는 지질학적인 구조상 응력 축적이 안 되는 환경"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부산시는 문제의 냄새에 대해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을 찾으려 했지만 이렇다 할 단서는 찾지 못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