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옛 농촌진흥청 부지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
수원, 옛 농촌진흥청 부지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
  • 배태식 기자
  • 승인 2016.07.2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서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 경기도 수원시는 25일 시청 상황실에서 옛 농촌진흥청 부지 활용을 위한 ‘농어업 역사·문화·전시체험관 건립’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 수원시는 25일 시청 상황실에서 옛 농촌진흥청 부지 활용을 위한 ‘농어업 역사·문화·전시체험관 건립’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농어업 역사·문화·전시체험관’을 대지면적 5만㎡, 건축연면적 1만8000㎡ 규모로 농업관, 미래 정밀농업 및 ICT·BT 연계 농산물 등 첨단 농업관, 귀농귀촌 및 도시농업 라운지 등의 본관과 어린이박물관, 유리 온실을 건립, 2020년에 개관할 예정이다.

체험관이 건립되면 연간 최대 169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전망으로, 생산유발효과 1573억원, 고용유발효과 1158명, 취업유발효과 1295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용역사의 체험관 건립 기본계획 및 개발전략, 사업타당성 분석, 운영 및 관리방안, 설계 및 시공발주 계획에 대한 보고와 참석자들의 주요 검토사항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체험관이 기존의 농업박물관과 달리 근대 이전 농업과 농기구 등의 과거 자료 전시에 그치지 않고 농업·어업·식품 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과 가치를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통합적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시장은 “체험관을 틀에 박힌 이미지에서 벗어나 IT산업과 연계하거나 문화예술을 접목시켜 ‘재미’와 ‘예술’을 맛볼 수 있는 공간으로 발상의 전환”을 주문하며 공감을 표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염 시장을 비롯해 김호겸 경기도의회 부의장, 수원시의회 위원 및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수원/배태식 기자 tsba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