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우병우 의혹’ 그냥 덮고 가기엔 부담 크다
[기자수첩] ‘우병우 의혹’ 그냥 덮고 가기엔 부담 크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2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언론이 나서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그런데도 우 수석은 끝까지 가볼 모양새다.

그는 김정주 NXC회장,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회장, 법조 브로커로 알려진 이민희씨 등을 전부 ‘모르는 사람들’로 지칭하면서 모든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럼에도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그만 기름을 들이부었다.

박 대통령은 최근 국가안전보장회의(NCS)를 주재한 자리에서 “소명의 시간까지 의로운 일에는 비난을 피해 가지 마시고, 고난을 벗 삼아 당당하게 소신을 지켜 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대부분은 우병우 수석대 대한 정면 대응이라고 분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소명의 시간까지 당당히 대응하라’는 지시를 내린 셈이라는 해석이다.

우 수석의 결백을 두둔하는 듯한 대통령의 인식은 엄정 수사를 위해 민정수석 자리에서 내려와야한다는 여론과는 큰 괴리가 있다.

물론 현재 우 수석이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는 있지만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만일 우 수석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난다면 ‘고난을 벗 삼으라’를 대통령의 말은 족쇄가 될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의 발언이 우 수석을 언급한 게 전혀 아니라고 해도 문제다.

대통령의 메시지가 헷갈려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이라도 한 듯 정연국 대변인은 “대통령의 ‘소명의 시간’은 우 수석 얘기가 아닌, 국가안보를 지켜야 하는 소명이라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박 대통령은 이날(25일)부터 닷새간 관저에서 여름휴가를 보낸다.

국정운영 구성에 시간을 할애한다고 하는데, 휴가 뒤 박 대통령이 ‘우병우 사태’에 대한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상황에서 확실한 것은 박 대통령이 계속 우 수석 보호에 천착하다가는 국정동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우 수석이 이쯤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정치의 방향이라는 인식이 많다. 우 수석은 더 이상 대통령의 보호 속에 숨어서는 안 된다.

야당의 사퇴공세에 집권당인 새누리당도 합세해 경질론을 내세우고 있다.

우 수석은 집권세력 안에서도 고립되는 형국이다. 이렇게 수순이 진행되고 있다면 관건은 타이밍이다.

아무리 빨리 던져도 이르지 않은 시간, 그렇다면 박 대통령은 휴가 기간 결단해야 한다.

이러한 인식까지 고려해 국정운영의 새 판을 구상해야 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