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주영, '당대표 후보자 연석회의' 제안… 비박단일화 '반대'
與 이주영, '당대표 후보자 연석회의' 제안… 비박단일화 '반대'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07.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실세 녹취록 파문, 개인적 대화일 뿐… 여과없이 노출시키는 것 자성해야"
"'우병우 의혹' 사실관계 지켜봐야겠지만 책임지는 게 참된 공직자의 자세"

▲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이주영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현민 기자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이주영 의원이 21일 '당대표 후보자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파를 내세우는 전대, 승리만을 좇는 전대가 아닌 혁신안으로 경쟁하는 전대, 화합으로 출범하는 전대가 돼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총선 이후 계파청산의 당내외침이 어느덧 사라졌다"며 "총선백서 내용에 대한 비판이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공천녹취 파동으로 계파갈등이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대가 가까워지면서 비박을 자처한 후보들의 단일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일부 인사들마저 비박측 후보 단일화에 동조하면서 일정한 역할을 하겠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데,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계파청산을 주창하고 패권주의를 비판하면서 비박 후보단일화를 추진한다는 것은 또다른 계파 패권의식의 발로"라며 "자중하고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친박, 비박이라는 계파의식은 옳음과 틀림, 진실과 거짓, 소신과 가치의 갈등 국면이 아니다"며 "패권의식과 피해의식이 충돌하는 밥그릇 싸움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이주영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현민 기자
이어 "계파를 앞세우며 국리민복의 정치를 실현할 수 없다"며 "상대를 인정않는 협량의 마음으로 국정을 운영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계파 이익과 새누리당의 미래를 맞바꿀 수 없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화합이다. 이해관계를 떠나 당 내부를 향한 총질은 자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또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함께 의지를 다지고 계파갈등은 이번 전대에서 반드시 마침표를 찍어야한다"며 "이러한 공감대를 모으기 위해 조만간 전대에 출마한 '당대표 후보자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혁신과 통합 정권재창출을 위해 새누리당은 바꾸고 또 바꿔 나가야 한다"며 "당 운영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이주영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현민 기자
회견 후 이 의원은 '최경환, 윤상현 의원의 녹취록 파문'에 대해 당에서 진상조사요구를 거부한 것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화합하는 전대를 앞두고 다시 그 문제로 분란을 확대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덮고 가자는 것이냐'고 묻자 "덮고 가자는 것이 아니다"며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제도혁신할 것이 있다면 하고 그런문제로 갈등에 휩싸였던 사람이 있다면 화합하자는 의미"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녹취록에 공개된 내용들이 정당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것이냐'는 지적에는 "공천 과정에서 전략적인 요소들도 참작이 되지 않겠느냐"며 "그런 점에서 봐야한다"고 답했다. 그는 "대통령이 이 문제에 개입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청와대 개입설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친박-비박간 폭로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어떤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녹음 내용을 보면 지역구 조정을 하는 의원들 간 개인적인 설득 등 노력하는 과정일 뿐"이라며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역구 뿐만 아니라 당에서 공개적으로 거론되기도 하지 않느냐"고 일축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대화했던 내용을 녹음해서 세상에 여과없이 노출시키는 것은 정치인들이 자성해야한다"고 난색을 표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야권에서 경질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사실관계가 어디까지인지 좀 더 지켜봐야할 것"이라면서도 "솔직하게 다 털어놓고 책임지는 자세가 참된 공직자의 자세가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