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우병우 사태·친박 공천개입' 청와대 정조준 총공세
野, '우병우 사태·친박 공천개입' 청와대 정조준 총공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국민의당 정국 주도권 잡기 나서… "정권 축 무너지며 혼란 극심 '총체적 난국'"
"우 수석 버티기식은 박 대통령 국정운영에 부담 초래… 전면 쇄신과 개각 필요" 압박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0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과 새누리당 친박계 실세의 공천개입 논란에 대해 "정권 말기 현상"이라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두 야당은 "정권의 축이 모두 무너지면서 혼란이 극심해지고 있다"며 "총체적 난국"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박근혜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임과 수사는 물론 전면 개각이 필요하다며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면서 정국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우 민정수석은 자리에서 물러나야한다"며 "민정수석을 보호하려다 정권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든 혼란이 당정청에서 나온다"며 "전면 쇄신과 개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종걸 비대위원도 "박근혜 정권의 심각한 구조적 문제와 총체적 비리가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재경 대변인은 "우 수석이 버티기식으로 나온다면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초래한다"며 "자기 입장을 강변할 것이 아니라 특임검사 수사를 자청하든지 해야지, 민정수석 자리에 앉아서 자기 해명만 해서는 상황이 풀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야당이 폭로해서 시작된 게 아니기 때문에 정치공세라고 하면 안 된다"며 "언론이 취재해서 공개한 것이고, 권력 내부 다툼으로 녹취록이 공개된 것인데 정치공세를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역시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우병우 뇌관을 제거하고 전면개각을 해야만 '레임덕 폭탄'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승용 비대위원은 "현재 상황은 총체적 난국"이라며 "당정청이 모두 무너지고 있는데, 지금이 국정쇄신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촉구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우 수석은 전혀 그만둘 생각이 없는 듯하다"며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이나 걸림돌이 되지 않게 하는 것도 비서진과 측근의 중요한 책무"라고 말했다.

두 야당은 친박계 실세 최경환·윤상현 의원, 현기환 정무수석의 공천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날을 세우면서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더민주 우 원내대표는 "이것(녹취록)으로 대통령이 선거에, 공천에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 것"이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정당의 공천에 직접 관여했다는 것을 셋이 증언하고 있다"며 "사실에 부합한다고 확신하게 되는 만큼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주 비대위원도 "새누리당 총선 공천 녹취록 파문은 박 대통령이 총선에서 진실된 사람을 뽑아달라고 하면서 시작된 사달"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 위반이다"며 "선관위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만 야권 일각에서는 무책임한 폭로전에 편승하면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더민주 한 관계자는 "물론 정황증거, 녹취록이 공개됐지만 엄밀히 보면 아직은 의혹이 제기된 수준"이라며 "자칫 폭로전으로 편승하는 모습으로 비쳐지면 안된다. 수사상황을 지켜보면 대응해야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