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총리 "'사드 괴담' 중대 범죄…단호히 대처"
황총리 "'사드 괴담' 중대 범죄…단호히 대처"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07.19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민구 "北미사일 시위성 도발… 성주군민 반발, '님비' 아냐"
▲ 황교안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새누리당 윤영석 의원의 사드 배치와 관련한 긴급현안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는 19일 온라인 공간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유포되는 '괴담'을 중대 범죄로 규정,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문 답변에서 "(사드 괴담은) 개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큰 걱정과 불안을 드리는 중한 범죄"라며 "단호히 대처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암 유발', '기형아 출산' 등 인체 유해성이 과장·왜곡된 사례를 두고 황 총리는 "그런 얘기들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유포되고 있는데,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전혀 근거 없는 허위사실이고 유언비어"라고 주장했다.

황 총리는 "국가 안위와 관계된 이런 상황을 악용해서 우리 국민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가질 수 있는 소지를 제공하는 것은 중범죄"라며 "단호하게 대처해서 우리 국가 안위가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대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황 총리는 "지금 주한미군에는 여러 무기체계가 배치돼 있다. 이런 배치는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라 돼 왔다. 사드 배치 결정도 조약 제4조의 이행"이라며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다.

▲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사드 배치 관련 긴급현안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이날 새벽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미사일 발사가 성주를 겨냥했다는 것은 누구도 확정할 수 없는 이야기"라며 "다만 북한이 우리의 사드와 관련한 여러 가지 국내 찬반 논쟁이라든지 이런 걸 겨냥한 일종의 시위성 도발"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다만 "성주군민, 성주읍에 사는 분들은 여러 가지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민들의 반발을 "'님비(NIMBY·지역이기주의)' 현상이라고 일괄해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성주를 지역구로 둔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사드 배치지역을) 성주 지역으로만 알고 있고 성산포대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는 얘기냐"고 묻자 한 장관은 "정확한 위치를 말씀드린다면 의원님이 말씀한 포대가 맞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