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의원, 사드 토론회 개최… "충분한 보완책 찾아야"
황희 의원, 사드 토론회 개최… "충분한 보완책 찾아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6.07.1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의원 주최 사드 관련 토론회 처음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은 18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의 한반도 배치의 실효성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다.

더민주 내에서 개인 의원 주최로 사드 관련 토론회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사드가 정말 필요합니까? 미국의 이익인가, 우리의 이익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사드의 실효성 차원의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황 의원은 "우리나라의 이익이 동맹국의 이익에 비해 뒤져서는 안된다는 분명한 문제의식을 갖고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배치까지 기간 충분히 갖고 보완책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최종건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박선원 더민주 국방안보센터 연구위원, 김준형 한동대 국제정치학 교수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박 연구위원은 이 자리에서 사드 배치의 문제로 △국가안보와 북한압박이라는 정책적 최우선 목표가 사라진 것 △미국의 MD체계에 편입된 것 △한미동맹의 성격변화를 초래하고 미중 갈등의 중심에 휩쓸린 것 △러시아와 중국의 반발을 간과한 점 △러시아와 중국의 반발을 감안하지 않은 점 △졸속 결정 과정을 꼽았다.

그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다면서 대북 제제를 강화하여 북한을 6자회담으로 나오도록 하겠다는 국제적 대북 압박 국면을 일순간 해체시켜버리고 있다"며 "이번 결정과정에서 한민구 국방장관이 안쓰러울 정도로 허둥대는 모습은 곧 사드배치가 북핵과 비사일 위협의 증대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군사정책 관점에서 결정된 게 아니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 교수는 "전통적인 대북억지 동맹에서 주변국을 견제하는 지역동맹으로 전환되는 기원이 될 것이며,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이 대한민국 영토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을 미사일 방어체계의 확산이자 핵무장 강대국간에 존재했던 핵전략균형이 위협 받는 것이라고 인식한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