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19~20일 사드 긴급현안질문 개최 합의
與野, 19~20일 사드 긴급현안질문 개최 합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1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문 여야 13명 의원 나서… 관련 국무위원들도 참석
결정 과정·유해성·對中관계 차질 등 논란 질의할 듯
▲ 새누리당 김도읍(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왼쪽),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사드 배치' 본회의 현안질의합의를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여야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오는 19~20일 본회의를 소집해 긴급현안질문을 실시하기로 14일 합의했다.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사드 배치의 필요성과 결정 과정, 효율성, 부작용,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면서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불필요한 논쟁을 해소하기 위해 현안질문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은 “사드 배치 결정 발표 이후 찬반론으로 인해 국론 분열 현상까지 보이는 형국”이라면서 “더민주는 국민이 갖고 있는 의혹과 그 효과에 대해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은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 이후 정부 측 시정연설에 즈음해서 사드 관련 현안 질문을 하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하루빨리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게 옳다는 판단에서 다음 주에 하기로 했다”고 합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긴급현안질문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질문에는 새누리당과 더민주 각 5명, 국민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3명의 의원이 나선다.

이들은 △사드의 경북 성주 배치 결정 과정 △향후 운용 계획·비용 부담 △레이더 유해성 논란 △대중(對中) 외교 및 경제 관계 차질 우려 △배치 지역 보상 방안 등을 집중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