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재검토"·김종인 "방법 없다"… 더민주 사드 입장차 확연
문재인 "재검토"·김종인 "방법 없다"… 더민주 사드 입장차 확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SNS에 사드 관련 '부정적' 입장글 올려… 金 "재검토하란다고 되겠나" 불편한 내색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연합뉴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간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입장차가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당내 사드 문제의 찬반에 대한 논란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13일 사드배치결정과 관련 "재검토하고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먼저 국익을 충분히 고려한 종합적인 북핵문제 해법을 마련하고 그 틀 속에서 사드문제를 비롯한 종합적인 위기관리방안이 제시돼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국익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은 결정이라고 판단된다"며 "북핵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게 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주변국과의 공조와 협력외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배치는 이를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의 이같은 입장은 사드 배치의 사실상 수용 의사를 밝힌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 대표의 의견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당내 논란과 관련해서는 "초당파적으로 '종합적 위기관리방안'을 마련한 뒤 그 속에서 사드문제에 접근하는 대안제시를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도대체 왜 이렇게 성급하게 졸속으로 결정을 서두르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드배치는 부지제공과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의 증액 등 우리의 재정적 부담을 수반하므로 국회 동의절차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사드배치 같은 중대사가 국회동의 없이 SOFA협정 내에서 정부 간 합의로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면 국회는 차제에 SOFA협정의 개정문제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연합뉴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재검토하라고 한다고 그게 재검토가 되겠느냐"며 불편한 내색을 감추지 않았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표의 성명에 대한 질문을 받고 "개인적으로자기의사를 발표한 것인데 거기에 대해 코멘트할 필요는 느끼지 않는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김 대표는 "사드 문제를 놓고 단편적으로 싸우고, 찬성이다 반대냐는 논리로 다룰 사안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대표는 문 전 대표가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 문제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말이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그런 소리를 하는 것이 구속력이 있어야 말이지,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문 전 대표의 입장 발표로 인해 당내 논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선 "두고봐야한다"며 "문 전 대표의 발언이 뭐 그렇게 대단하다고 생각을 하느냐"고 난색을 표했다.

그는 "사드에 대해서는 더이상 별로 할 얘기가 없다"며 "이미 장소까지 정해졌는데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