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7개 특위 구성안, 본회의 통과
국회 7개 특위 구성안, 본회의 통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0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장 "간판만 내놓는다는 비판 받지말고 일하는 특위 되길"

▲ 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7개 특위 구성안이 통과되고 있다. ⓒ이현민 기자
국회는 6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정치발전특별위원회 등 7개 특위의 구성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구성이 확정된 7개 특위는 △정치발전특위 △저출산·고령화 대책특위 △평창동계올림픽특위 △지방재정분권특위 △민생경제특위 △남북관계개선특위 △미래일자리특위 등이다.

새누리당 몫인 저출산·고령화대책특위, 정치발전특위, 평창동계올림픽특위는 각각 나경원, 김세연, 황영철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지방재정·분권특위, 민생경제특위, 남북관계개선특위는 김진표, 김상희, 이춘석 의원이 위원장이다.

국민의당 몫인 미래일자리특위는 정동영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다.

저출산·고령화 대책특위는 국가적 과제인 저출산·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할 정책을 국회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한 특위다.

또 정치발전특위는 20대 총선 과정에서 나타난 공천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의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평창동계올림픽특위는 오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 동계올림픽대회와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국제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사후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지방재정분권특위는 지방재정 확충과 건전성을 강화하고 지방분권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민생경제특위는 가계부채·전월세 대책 등 서민주거안정 방안과 청년 일자리 문제·사교육비 절감 해소책을 논의하기 위해 각각 만들어진 특위다.

남북관계개선특위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등으로 장기간 지속된 남북관계 경색 해소를 위한 특위이며, 미래일자리특위는 과학기술 역량 축적, 교육 및 산업·노동분야 제도개선 등 미래일자리 창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지금까지는 특위가 별다른 일을 하지 않고 간판만 내놓고 있다는 국민적 비판이 있었다"며 "새로 구성된 특위는 제대로 일을 해 국민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들 특위는 각각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활동기한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