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안·천 동반 사퇴, 당 이미지 쇄신 계기돼야
[사설] 안·천 동반 사퇴, 당 이미지 쇄신 계기돼야
  • 신아일보
  • 승인 2016.06.2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허술한 대응이 의혹을 증폭
당 정상화로 4·13표심 시현하길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상임공동대표가 29일 4·13 홍보비 파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당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의혹이 불거진 지난 9일 이후 20일 만이다. 두 대표는 지난 2월2일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지 149일 만에 물러났다.

당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이 결국은 당대표까지 퇴진하게 했다. 우리나라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로 유감이 아닐 수가 없다.

사실 리베이트 의혹은 시정잡배나 저지를 수 있는 사기죄여서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에 이러한 비리가 똬리를 틀었다는 것은 그냥 넘길 일은 아니다.

당초 국민의당이 이 사건을 중요하게 보고 철저한 조사와 함께 조치를 취했다면 안·천 두 대표가 동반 사퇴하는 불상사로까지 확장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당의 최고 정점인 두 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한 이상 국민의 당은 초심으로 돌아가는 반성을 하고 새 출발을 해야 된다.

당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해 국민의 당이 내놓은 캐치프레이즈와 같이 4·13표심이 정치에 반영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다. 잘못을 철저히 반성하고 고친다면 민심은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사건이 이 같이 커진 것은 국민의 당이 허술하게 대응해 화를 키웠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처음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졌을 때 당이 진상조사단을 꾸려 나름대로 조사한 것은 누가 보아도 적절한 조치이다.

국민들은 당이 명예를 걸고 철저하고도 명백하게 조사해 결과물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조사단은 제대로 된 진상조사 없이 “당과는 무관한 일”, “업체 간 관행일 뿐”이라는 등 별 것 아니라는 식으로 얼버무려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책임회피에만 급급했다는 후문이다. 때문에 국민의 당 자체 조사에 의한 결과 발표는 국민적 반감만 키웠다.

조사단은 “당으로 유입된 돈이 없다”며 리베이트 의혹을 부인했지만 제대로 된 당사자 조사도 없었던 것이 드러나 ‘셀프 면죄부 주기’ 조사였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사한다면서 당사자조차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면 과연 조사했다고 할 수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국민을 속이려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이번에 불거진 리베이트 의혹이 지나칠 수가 없는 것은 당원이나 의원의 개인 비리가 아니라, 선거와 관련된 조직적 비리라는 데에 있다.

선거라는 것이 민주주의의 근간인데 여기에 비리가 끼었다는 것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회적 범죄이다.

사실 우리나라 민주주의는 수십 년간의 민주화 투쟁과 숱한 희생 위에 얻어낸 것으로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자산이다.

민주적 선거의 틀을 갖춘 것도 역사가 일천하다. 부정선거, 관권 선거, 금권선거로 몸살을 한 이후 얻어낸 이후 유산이다.

이제는 이러한 불법선거 를 찾아보기 어렵다. 법적 잣대도 엄격해지고 민도도 높아져 정치권과 유권자 모두의 경계가 작동하는 상황이다.

사회 분위기가 이러한데 국민의 당은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국민의 당의 선거 비리 의혹은 용납하기 어려운 후진적 행태이다.

신정치를 구호로 내세운 정당으로서 수치스러운 일이 아닐 수가 없다.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은 사기 같은 파렴치범죄라는 데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한심한 일이 아닐 수가 없다.

그런데도 국민의당은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조직 보호에 급급한 대응을 해왔다. 국민의당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계속 하향 곡선을 그리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늦었지만 두 대표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 것은 다행이다. 두 대표의 사퇴로 상처가 속히 아물어 제3당의 기능을 발휘, 19대국회와 달리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시현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