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千 사퇴 국민의당 '대혼돈'… 향후 지도체제는?
安-千 사퇴 국민의당 '대혼돈'… 향후 지도체제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6.2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체계 정비돼있지 않아 전대 어려워… 비대위 체제 전환하나?

▲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대표직 동반사퇴를 밝힌 후 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상임공동대표가 29일 '4·13 총선 홍보비 파동'에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나면서 창당 5개월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들은 측근에 대한 검찰 수사로 당 전체가 구석으로 몰리자 '책임론'을 내세우며 사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 최고위원 만류에도 '사퇴' 강행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열고 "이번 일에 관한 정치적 책임은 전적으로 제가 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국민의당은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간곡하게 말씀드리고 싶다"며 "저와 국민의당은 앞으로 더 열심히 주어진 길을 걸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함께 사퇴의사를 밝힌 천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직을 사퇴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당과 정권교체를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당의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회피하지 않겠다"며 사퇴의사를 내비쳤다.

결국 이날 2시간 30분 가까이 진행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가 최고위원들의 강력한 만류에도 사퇴의 뜻을 굽히지 않아 두 대표가 동반퇴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로써 두 사람은 지난 2월2일 국민의당 창당대회에서 공동대표로 추대된 지 149일 만에 대표직에서 낙마하게 됐다.

이날 대표직 동반 사퇴는 전날 당이 내놓은 '기소시 당원 자격 정지'가 실효성 없는 조치라는 비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대표직 사퇴라는 초강수로 '새정치'의 이미지는 지켰지만 정작 당은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한다.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예상밖의 선전을 하며 확고한 제3당으로 화려하게 데뷔했지만 사실 틀이 잡히지 못한 신생정당이다.

창당이 안 대표의 옛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에서 비롯된데다 안 대표의 리더십으로 총선에서 승리한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안 대표가 물러난 국민의당은 재정비까지 대혼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당내 의원들은 안 대표의 사퇴 의사를 극구 만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현실적으로 안철수 없는 국민의당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 총선 리베이트 의혹으로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를 한 29일 오전 박지원 원내대표가 향후 대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 향후 지도체제는?

이들의 사퇴로 이날 국민의당 최고위원회 구성원은 박지원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주선·장병완·김성식·이상돈·박주현·이준서·한현택 최고위원 등 7명이 됐다.

국민의당 당헌 제30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된 때에는 최고위원회에서 호선된 최고위원이 당대표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돼 있다.

다만 원내대표는 당 대표를 대행 할 수 없다.

또 당헌은 궐위된 날을 기준으로 2개월 이내에 임시 전당대회를 열어 당 지도부를 선출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부 최고위원들이 안·천 대표와 함께 동반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는 만큼 대표 대행체제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국민의당이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156개 지역의 지역위원장만 선출했을 뿐 조직·체계도 정비돼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전당대회를 치르기도 어렵다.

최고위원단의 동반사퇴로 최고위 기능까지 상실하는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비상대책위 체제로 갈 수 있다.

비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15명 이내로 구성되는데, 비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해서는 중앙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비대위원은 당무위 의결을 거쳐 비대위원장이 임명한다.

비대위체제로 결론이 난다면 위원장을 내부에서 선출하거나 외부에서 영입하는 선택을 해야한다.

현재 비대위 체제에 있는 새누리당과 더민주는 각각 외부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최고회의를 소집해서 결정토록 할 것"이라며 "아직 비대위 체제로 할 것이냐 하는 것은 아직 속단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