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가족채용 논란’ 서영교 정식 감찰 착수
더민주, ‘가족채용 논란’ 서영교 정식 감찰 착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6.2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서영교 의원의 ‘가족채용 및 보좌진 후원금 논란’에 대해 정식 감찰에 착수했다.

더민주는 26일 김조원 당무감사원장 명의로 낸 보도자료에서 전날 당무감사원이 전원회의를 열어 서 의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감찰을 실시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당무감사원은 △서 의원이 딸, 동생, 오빠 등 친인척을 채용한 것의 적절성 △딸의 인턴 경력이 로스쿨 입학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보좌진의 후원금 납입의 적절성 등 모든 의혹을 살펴보기로 했다.

김 당무감사원장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균등한 기회와 공정성을 추구하는 당의 가치와 어긋나고 당의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모든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감찰을 하겠다”고 전했다.

감사원은 당사자의 구두소명 등을 통해 실체를 파악한 뒤 구체적인 처분을 결정한다.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 형사고발, 문책요구, 시정요구, 개선요구 등을 할 수 있다. 심각한 문제를 확인했을 경우 형사 고발도 가능하다.

징계요구 결정시에는 당 윤리심판원으로 사건이 이송되고 구체적인 징계 수위가 결정된다.

한편 서 의원은 19대 국회 때 자신의 친딸을 인턴 비서로 채용하고 친동생은 5급 비서관으로 채용에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2007년 석사학위 논문 역시 표절 시비에 휩싸였으며, 일각에서는 지난해 보좌진 월급에서 후원금을 받은 점도 지적하고 있다.

논란이 계속되자 서 의원은 사과문을 발표했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