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정부 안 하면 서울시가 추진"
박원순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정부 안 하면 서울시가 추진"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06.2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연히 정부가 해야 할 일… 남산 '기억의 터'에 평화의 비 건립"

▲ 박원순 서울시장의 SNS 방송 '원순씨 X파일' 모습.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부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 예산 삭감과 관련, "(등재사업을) 정부가 하지 않는다면 서울시가 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23일 SNS 방송 '원순씨의 X파일'을 통해 "위안부 관련 기록물은 반드시 보전하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정부가 예산까지 세웠는데, 이것을 불용하고 지원하지 않겠다고 얼마 전 선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큰 돈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인데 하지 않는다고 하니 서울시라도 나서서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육성 녹음, 영상 기록, 사료, 자료를 모두 수집해 정리하는 군 위안부 기록물 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것을 모아 정부가 하지 않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1일 여성가족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위안부 관련 기록물 등재 사업 추진 예산 4억4000만원을 전액 삭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난해 말 한일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를 타결한 뒤 의도적으로 미룬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22일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서도 관련 내용에 대해 언급하며 "기록해야 반복되지 않는다. 왜곡되지 않는다. 왜 자꾸 정부가 갈등을 만들고 국민과 싸울려고 하는지"라고 정부를 비판한바 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와 시민단체들이 추진 중인 남산 일본통감부 관저터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계획도 소개했다.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심의를 마치면 첫 삽을 뜰 예정이며 평화의 비를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억의 터'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공간이다. 이곳은 한·일 강제병합조약이 체결된 장소이기도 하다. 서울시 공무원들은 4월 '기억의 터' 조성을 위해 4000만원을 모아 기부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위안부 기억의 터는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현재 세대에서 후대 세대에 이르까지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는 교육의 현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서울/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