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진부터 오너 일가까지’ 줄소환 임박한 롯데
‘실무진부터 오너 일가까지’ 줄소환 임박한 롯데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20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사실 관계 확인 위해 오너 일가 소환 가능성 있어

▲ 지난 10일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압수수색을 하는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롯데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위해 조사 대상을 최고위 임원급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현재까지 주로 실무진을 대상으로 소환 조사를 벌여왔으나 지난 10일과 14일 두 차례 압수수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면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신격호 총괄회장 등 오너 일가에 대한 소환 조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20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지난 주말 18일, 19일 이틀 동안 그룹 본사격인 서울 소공동 정책본부에서만 4~5명의 실무진이 검찰에 조사를 받았다.

롯데케미칼 실무급 간부들도 주말에 검찰의 소환을 피할 수 없었다. 또한 롯데쇼핑 등 계열사 실무진도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에는 정책본부에서 일할 당시 총수 일가의 자금 운용에 간여했던 채정병 롯데카드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런 분위기로 미뤄 향후 검찰의 소환 조사는 그룹의 ‘핵심’ 격인 본사 정책본부 인사들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언론에서 롯데의 인수·합병(M&A)이나 주요 신규 사업 등과 관련된 의혹들이 불거지면서 대부분이 정책본부의 황각규 운영실장(사장)의 관할이었던 만큼 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격호 총괄회장을 비롯한 오너일가의 소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신 총괄회장의 경우 검찰이 이일민 전무(전 총괄회장 비서실장) 처제 집에서 찾아낸 통장과 금전출납부, 현금 30억여원 등 신 총괄회장 개인 금고 물품의 용도와 출처에 대해 해명할 필요가 있다.

신 총괄회장은 지난 9일 서울대병원에 입원한 뒤 18일 서울아산병원으로 옮기며 현재까지 11일 동안 입원 중이지만 검찰 소환 등을 피하기 위한 ‘전략적 입원’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차남 신동빈 회장 역시 검찰 소환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만약 검찰이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사용된 정황을 포착한다면 최종결정권자인 신동빈 회장을 불러 조사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은 해마다 계열사로부터 각각 100억원, 200억씩 받은 사실에 대해서도 해명해야 한다.

장남 신동주 전 부회장도 검찰에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있다. 신 전 부회장은 2009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에 올라 지난해 1월8일 해임될 때까지 약 7년 가까이 신격호 총괄회장을 대신해 일본 롯데그룹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최근 제기된 의혹대로 수십년에 걸쳐 한국과 일본 롯데 계열사간 수상한 거래로 비자금이 조성됐다면, 신 전 부회장에게도 일정 부분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

오너 일가 중 가장 먼저 소환이 유력한 인물은 신 총괄회장의 맏딸인 신영자 이사장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신 이사장은 수감 중인 정운호(51)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면세점 입점 로비 과정에서 수억 또는 수십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지난 2일 검찰은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 이사장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한 바 있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