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입지 발표 이번주 가닥
영남권 신공항 입지 발표 이번주 가닥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6.1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덕도·밀양 어느 쪽이던 후폭풍… 연기 가능성도
▲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인 부산 가덕 신공항 조감도. (자료제공=부산시)

대구·경북과 부산 사이의 첨예한 갈등 사안으로 부상한 신공항 입지선정이 이번 주중 발표될 전망이다.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중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지역 사회는 물론 징치권 내에서도 상당한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신공항 발표 연기설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월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 보고회를 통해 6월 말 최종입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26일 열리는 파나마운하 확장 개통식에 대통령특사로 참석할 예정인 만큼, 정부가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을 의뢰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이 23일 혹은 24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청와대는 신공항은 경제 논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여기에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나 정무적인 판단도 개입시키지 않겠다는 원칙적인 방침을 세웠다.

황교안 국무총리도 지난 16일 취임 1주년 오찬 간담회에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용역 결과가 발표되면 당연히 추진될 것"이라며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원칙대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경제 논리에 따른 논의 및 결과 수용 등이 현재 신공항 문제를 접하는 정부의 기본 골격이다.

하지만 입지 발표 시기가 가까워지면서 부산과 대구를 비롯해 정치권은 여러 경로로 지역 여론을 전달하면서 압박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부산에서는 국토부의 입지 선정 용역 과정에서 산과 고층 아파트 등의 고정 장애물이 평가 항목에서 제외됐다며 정부가 신공항을 밀양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이 때문에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 가덕도로 신공항 유치에 실패할 경우 시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배수의 진까지 친 상태다.

부산 지역 경제·시민단체들이 결성한 가덕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는 21일 부산시의회에서 '대통령께 드리는 마지막 호소문'을 발표한 뒤 철야 농성에 돌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인 밀양시 하남읍 일대의 상세 조감도.(자료제공=경남 밀양시)
반면, 기타 영남권은 영남권의 중심지를 생각했을 때 신공항은 밀양에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밀양을 지지하는 남부권 신공항 범 시·도 추진위원회는 18일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 야외음악당에서 시민 2000여 명을 상대로 밀양 신공항 홍보 부채와 홍보물을 배포하며 여론몰이에 나섰다.

20일엔 대구상공회의소에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하고 대정부 압박 작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앞서 부산을 제외한 대구·경북·울산·경남 4개 시도지사는 지난 14일 경남 밀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권 신공항은 국책사업이므로 정부에서 결정해야 할 부분"이라며 "어떤 외부 환경이나 정치적 여건에 구애됨이 없이 예정대로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에서 "부산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 추진을 저해하고, 지역과 국가의 미래를 위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을 초래할 수 있는 일체의 유치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5개 시·도지사가 합의한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고 부산시를 비판했다.

이밖에 정치권에선 새누리당 내 부산 지역 의원과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물론 야권 내에서도 부산 지역 의원과 대구 지역 의원들의 입장이 엇갈리는 등 논쟁이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해 1월 영남권 5개 지자체장이 신공항 건설에 대해 유치경쟁을 하지 않는다고 합의한 공동성명서는 이제 유명무실해진 셈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지난 15일 영남권 신공항 발표 책무가 국토부에 있음을 뚜렷히 명시했다.

국토부는 연구용역업체인 ADPi에 모든 발표와 결정을 일임한다는 입장이지만 탈락지역의 반발 등 앞으로의 후폭풍을 고스란히 감내해야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발표연기와 백지화설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한 관계자는 "영남권 신공항 사업이 10조원의 예산부담에 정치적 부담까지 가지고 가야 해 정부당국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ADPi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최대한 빨리 신공항 문제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한 정부 내 절차는 마무리됐다고 보면 된다"며 "정치적 고려 없이 용역 결과로만 판단할 것이며 결과 발표에 따라(입지 선정에 탈락해) 실망하게 될 지역의 민심을 추스르는 대책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