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대한민국 리빌딩 위해 개헌 논의 필요”
남경필 지사 “대한민국 리빌딩 위해 개헌 논의 필요”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6.06.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발전 위해 청와대 등 세종시 이전도 주장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개헌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수도권 규제 문제의 해법으로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경필 지사는 지난 15일 양주시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북부지역 국회의원, 시장·군수간담회를 열고 “최근 개헌논의가 뜨거운 것 같다. 지금과 같은 정치구조로 가선 안 된다는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헌 관련해서 추가했으면 하는 게 있다”며 “세종시와 서울로 이원화된 여러 행정기관 때문에 오는 낭비, 비효율이 굉장히 심각하다. 국회와 청와대를 모두 포함해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경기도 인구가 4년 후인 2020년에는 1700만이 되는데 수도권을 다 합하면 전 인구의 60%가 수도권에 살게 된다”면서 “국가 균형발전이란 중요한 국가 가치 실현을 위해서도 수도 이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중요한 가치 실현을 위해, 경기북부를 포함한 수도권 규제라는 낡은 틀을 조정하기 위해, 대한민국 리빌딩을 위해 개헌 논의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기북부 지역의 야당 국회의원들도 공감의사를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문희상(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의원은 개헌의 필요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전제한 후 “수도권 문제해결을 위한 개헌논의에 대해 기본적으로 취지는 옳다고 생각한다. 수도권, 특히 경기북부 권역은 소위 안보라는 이름아래 각종 규제와 제한 속에서 아무것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은혜(더불어민주당·고양시병) 의원 역시 “개헌 논의는 권력 구조개편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전망을 가를 수 있는 내용으로 돼야 한다”며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20대 국회에서 해결하자는데 공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북부 지역구 국회의원 10명과 시장·군수 9명이 참석했다.

남 지사는 북부 기초자치단체 간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제2 판교테크노밸리와 관련해 “가능하면 이번 달 안에 부지 선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수원/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