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협치와 상생의 정치’ 20대 국회에 바란다
[칼럼] ‘협치와 상생의 정치’ 20대 국회에 바란다
  • 신아일보
  • 승인 2016.06.1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남 국장대우

 
여야 의원들의 새로운 다짐 속에 20대 국회가 개원했다.

특히 여소야대로 야당출신이 국회의장이라는 점에서 여야 간 협치 함께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20대 국회 출범 초기부터 내년 대선 정국까지 대립과 폭로전으로 점철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개원한 20대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은 기대 반 우려 반이다.

그도 그럴 것이 4.13총선에서 표심으로 보여준 국민들의 메시지는 안중에도 없이 초반부터 여야 3당이 원 구성 협상을 놓고 진통을 겪었기 때문이다.

참으로 4.13총선은 ‘정치혁명’을 알리는 국민의 절묘한 선택이었다, 수백만 명의 국민이 한 뜻이 돼 이 같은 집단 선택을 한 것은, 소위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는 이 같은 표심은 이미 영호남의 지역감정을 초라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국민이 요구하는 정치는 무엇인가? 국민들은 ‘국회의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간단히 말하면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변자로서 그에 합당한 역할을 바라고 있다. 즉 생산적 국회의 모습이다.

20대 대한민국 국회의원 300명에게는 막강한 권한이 부여돼 있다. 그러나 그동안 권한만 행사할뿐 책임의식은 느끼지 못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 당리당략을 떠나 민생 청치에 나서야 한다. 그것은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봐야 그 해법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여당은 소위 ‘친박’이니 ‘진박’논쟁에서 벗어나야 한다. 안그래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과 함께 소멸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박근혜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인지, 실패한 대통령이 될지는 속단할 수는 없다. 아직도 1년7개월이란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국민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그리고 얼마든지 그렇게 될 수가 있다고 본다.

저출산, 고령화에 청년층 일자리 문제까지 최근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갯속이다.

대한민국은 얼마든지 현재의 난국을 벗어날 수 있다. MB때는 강물에 25조 원이나 쏟아부었다.

조선해양 사태로 경남지방이 쑥대밭이 되고 있는데 30조원을 투입해 조선해양산업을 살리며 실업자를 구제하는 것이 잘못인가? 너무 극단적인 얘기 같이 들리지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이번 20대 국회 출발과 함께 국민들은 ‘정치 혁명’을 요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제20대 국회 개원식에서 여야 의원들의 환영의 기립 박수 속에 연단에 올랐다.

박 대통령은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국정운영을 펼쳐나가겠다”고 약속하며 “앞으로 3당 대표와의 회담을 정례와 하고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 국민과 함께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갈등·차별·분열·불공정 등의 고리를 끊고, 새로운 시대 정신을 담는 헌정사의 주역이 되도록 주춧돌을 놓겠다”고 선언했다.

경제살리기와 민생을 제대로 챙기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는 데는 네 편 내 편이 있을 수 없다.

여야가 국민에 뜻에 따르면서 함께 승리하는 길은 오로지 ‘협치와 상생’ 뿐이다.

또 다시 여야가 갈등으로 대립각을 세우며 맞서는 모습을 보여줘선 안된다. 지난 총선의 민심을 되새기며, 20대 국회는 정치개혁에 앞장서야할 소명이 있다. 

/김병남 국장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