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의원 억대 리베이트 의혹 논란…檢, 수사 착수
김수민 의원 억대 리베이트 의혹 논란…檢, 수사 착수
  • 김가애·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혹 업체들 압수수색… 안철수 "사실 아니라고 보고받아"
▲ 4·13 총선 과정에서 억대의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이 9일 오후 20대 국회 첫 본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회의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당이 20대 총선 최연소 당선인인 비례대표 김수민(30) 의원이 4·13 총선 과정에서 억대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검찰에 고발되면서 그야말로 발칵 뒤집혔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김도균)는 지난 9일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30·비례대표)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TV 광고 대행업체와 선거 공보물 제작업체 등 6곳을 압수수색했다.

국민의당 당사와 김 의원 사무실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모 대학 교수 A 씨를 출국금지했다.

검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발 하루 만에 압수수색을 통해 곧바로 수사에 착수하면서 국민의당 비례대표 의원과 당직자 등이 연루된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법률위원장인 이용주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고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지만 개원 초부터 대형 악재가 터진 탓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 의원은 "브랜드호텔이 받은 금액은 정상적인 계약 대가로 받은 것"이라며 "허위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선관위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 사람은 김 의원이나 당직자가 아닌 제3의 인물이며, 관련 TF도 구성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관련 사안은 김 의원이 브랜드호텔 대표직을 사임한 후의 일"이라며 "당이 처음 브랜드호텔과 일을 시작했다가 김 의원이 비례대표로 후보로 지명된 후 부담스러워 다른 업체로 바꾸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새정치'를 표방하고 나선 국민의당으로서는 이번 사건이 불거지면서 사실 여부를 떠나 상당한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더욱이 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으로서 선거 실무를 지휘한 박선숙 의원마저 함께 고발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 '브랜드호텔'을 통해 2곳의 선거 홍보물 제작업체와 허위 하청계약을 맺고, 4·13총선 당시 당의 홍보물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2억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사무총장으로 당 살림을 총괄했던 박 의원은 이를 사전에 논의하고 허위 회계보고를 지시한 혐의로 검찰에 함께 고발됐다.

선관위는 이들이 허위 세금계산서를 작성해 보전청구하고 회계보고에 사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김 의원은 총선 때 비례대표로 당선된 최연소 의원이다. 박 의원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최측근으로 꼽힌다.

이와 관련 안철수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고받았지만 당에서는 사실관계를 적극적이고 객관적으로 확인하겠다. 만에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제가 보고받기로는 그러한 사실과 동떨어져 있는 것 같다"면서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다고 하니까 당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사자인 김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며 "당 법률위원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적절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리베이트 의혹은 애초 국민의당 일부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의 조사 역시 이런 정보를 토대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김가애·고아라 기자 gakim@shinailbo.co.kr,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