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압수수색… 계열사 7곳 포함
檢,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압수수색… 계열사 7곳 포함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열사 간 자산거래 과정서 비자금 흔적… 2롯데월드 인허가 로비 수사
▲ 롯데그룹이 계열사간 자산거래 과정에서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사진은 이날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1층 로비의 모습.ⓒ연합뉴스

검찰이 롯데그룹의 수십억원대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의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 등 핵심 임원 자택 등 총 17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200여명을 보내 회계장부와 자산거래 내역,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그룹의 2인자로 통하는 정책본부장 이모 부회장 등 핵심 임원 여러 명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롯데계열사간 자산거래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혐의가 있다"며 "횡령·배임 사건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압수수색 대상 계열사는 롯데호텔과 롯데쇼핑, 롯데홈쇼핑 등이다.

검찰은 수개월 간의 내사 과정에서 계좌 추적을 통해 이들 계열사로 이어지는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해당 자금이 롯데그룹 일가로 흘러들어갔는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올해 초부터 롯데그룹에 대한 비리 수사를 준비해 왔으며 롯데 오너 일가의 횡령 배임 혐의를 토대로 경영비리 전반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2롯데월드' 건설 인·허가 등 이명박 정권 당시 제기된 특혜 의혹 전반도 수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