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신환 "박원순, 메트로에 측근들 대거 포진시켜"
與 오신환 "박원순, 메트로에 측근들 대거 포진시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6.09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의역 사고' 최종 책임자는 박 시장… 국회차원 국정조사 추진할 것"

▲ ⓒ연합뉴스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이 9일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번 사태의 최종 책임자"라고 비난했다.

오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험의 외주화'로 요약되는 이번 참사의 궁극적인 원인은 타인의 희생을 발판삼아 기득권을 강화해 온 탐욕의 먹이사슬 구조와 이를 방치해온 무책임한 행정에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 의원은 "서울시가 유사사건의 대책으로 마련했던 '2인1조' 작업의 안전 수칙은 서류로만 남고 관리감독은 실종된 대신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채 시키지 않은 일을 했다'라는 비겁한 책임 전가와 고인에 대한 모독이 난무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더 큰 문제는 사건 발생 11일 만에 국민 사과에 나선 박 시장의 무책임한 태도"라며 "지하철 안전 예산을 2395억 원에서 1476억 원으로 삭감하고 유지보수용 수선유지비와 시설유지관리 외주위탁비를 줄인 박 시장은 이 사건의 책임에서 정치적·도의적으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시장이 사과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의 구조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메트로 임직원들의 낙하산 채용 관행인 메피아 문제에 대해 '몰랐다'는 답변으로 국민과 유가족을 아연실색케했다"면서 박 시장이 전문성도 없는 자신의 측근들을 서울메트로에 대거 포진시켰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이 꼽은 서울메트로의 낙하산 인사는 이정원 전 사장(전 전국증권산업노조위원장), 지용호 감사(전 새정치연합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 김종원 비상임이사(전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캠프 참여), 이숙현 비상임이사(전 안철수 대선캠프 부대변인), 오윤식 비상임이사(전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 선거법 자문변호사) 등이다.

오 의원은 "박 시장이 낙하산으로 내려 보낸 인사들에게 밀려난 이들이 다시 하청업체의 임직원으로 재취업하는 관행이 바로 메피아 문제의 핵심"이라면서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추진해 구의역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 의원의 기자회견에는 새누리당 추경호·김성원 의원도 함께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