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부패범죄수사단 '첫 수사'… 대우조선 압수수색
檢 부패범죄수사단 '첫 수사'… 대우조선 압수수색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0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년간 분식회계·경영진 비리 은폐 정황 포착… 남상태·고재호 비리도 수사

▲ ⓒ연합뉴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경영 부실 은폐 의혹 등이 제기된 대우조선해양을 상대로 첫 수사를 시작했다.

전국 단위 대형 부패 비리 범죄 수사를 전담하기 위해 꾸려진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올해 1월 정식 출범한 이후 5개월여 만에 수사에 착수하는 첫 사건이다.

검찰은 8일 오전 8시 서울 중구 소재 대우조선해양 본사와 경남 거제시 소재 옥포조선소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부패수사단 검사와 수사관 등 150여명이 압수수색에 투입됐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이 회사 부실을 은폐하기 위해 수년간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 경영진이 비리를 저지르고도 이를 은폐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 등 경영 부실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지목된 전직 최고경영자들은 이미 출국금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천억원씩 영업이익을 냈다고 발표한 2013년과 2014년, 최근 재무제표 정정공시를 통해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 책임 여부를 조사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서울중앙지검과 창원지검에 냈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은 남상태 전 사장, 창원지검은 고재호 전 사장에 대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남 전 사장은 지난 2010년부터 진행한 오만의 선상호텔 프로젝트 사업계약을 이사회 승인 없이 체결하고 공사비 등을 허위 지급하다 400억원 상당의 손실을 냈다는 의혹 제기됐다.

이 과정에서 남 전 사장의 측근이 운영하는 업체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 고 전 사장은 업무상 배임 행위로 지난해 3분기까기 4조6000억원 상당의 영업손실을 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서울중앙지검과 창원지검에서 진행하던 사건을 이첩받아 기존에 축적해 둔 대우조선해양의 범죄 첩보와 함께 대대적인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대우조선해양 회계 담당자 등 관계자들을 소환한 계획이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