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 북핵에 가장 강한 비난·중국 견제
G7 정상, 북핵에 가장 강한 비난·중국 견제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05.2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 남중국해 문제 “긴장 높이는 행위 자제해야”
▲ 27일 일본 미에현 시마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의 모습.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도널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연합뉴스

일본 미에현 이세시마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회원국들은 북한 핵·미사일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G7은 27일 정상회의에서 잇따른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위반한 것을 규탄하며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안겨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안보리의 모든 관련 결의와 2005년 북핵 6자회담 공동성명의 내용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7은 “북한은 어떤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도 하지 말고 국제 질서의 불안정화를 초래하거나 도발하는 행위를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북한의 인권침해에 관해 유감을 표명했으며 일본인 납치문제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북한 당국이 제대로 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G7은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국가들 사이에 영유권 분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남중국해와 관련해 중국을 견제했다.

정상선언에서는 “동중국해 및 남중국해의 상황에 관해 우려한다”며 “긴장을 높일 수 있는 일방적인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포함됐다.

중국의 반발을 우려해 선언문에 중국을 따로 명기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군사 거점화를 시도하는 것을 견제하려는 뜻으로 분석된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