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새누리당이 가야할 쇄신의 길
[사설] 새누리당이 가야할 쇄신의 길
  • 신아일보
  • 승인 2016.05.2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인 합의대로 조속히 계파 해체하고
국민만 바라보며 당의 혁신·쇄신해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비박계 좌장 김무성 전 대표, 친박계 구심점 최경환 의원이 24일 비공개 회동에서 당 정상화 방안에 전격 합의했다.

이들 3인은 비대위와 혁신위를 통합하되 혁신 비대위원장은 외부에서 영입하며, 합의에 의해 비대위원장을 전국위에서 추천, 선출하기로 했다.

당헌·당규를 개정해 차기 지도체제는 대표의 권한을 크게 강화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계파갈등으로 촉발된 새누리당 내홍 사태를 정상화하는 데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

4·13 총선 참패 이후 41일이 지났지만 그나마 다행스런 일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내홍 사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되는 대목이 ‘당의 미래를 위해 계파해체 선언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는 점이다.

계파해체 선언과 관련해선 공천 파동의 주역인 친박계와 비박계가 상징적인 행사를 마련하기로 했다고 한다.

조만간 새누리당이 계파 해체를 선언한다면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집권 여당의 리더십이 장기간 공백사태를 지속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불행한 일이다.

그동안 산업 구조조정을 비롯해 산적한 현안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지 않는가.

새누리당이 집권여당으로서 최소한의 기능을 회복, 내홍사태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주류인 친박계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파갈등의 진원지가 어디인가. 누가봐도 친박계였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가 없을 터. 잘못된 4.13총선 공천, 정진석 원내대표 체제의 무력화 등을 친박계가 주도한 것은 국민 누구나 알고 있다.

따라서 이번 3인회동에서 ‘계파 해체 선언’에 대해 합의한 만큼 하루라도 빨리 친박계가 앞장서서 계파해체를 선언해야 할 것이다.

사실 친박계가 계파를 해체하면 새누리당에선 계파가 없게 된다. 비박계라는 것은 원래 친박계가 아닌 사람들이란 뜻이며, 친박계가 없어지면 비박계고 없어지고 새누리당만 남게 된다.

그렇다고 비박계는 가만히 있어달라는 얘기는 아니다. 비박계도 ‘앞으로 다시는 어떤 계파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확실하게 선언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쇄신의 첫 걸음이다.

새누리당이 계파해체를 선언하면 당장 그 파장은 더불어민주당에게로 간다.

더민주의 친노·친문, 비노·비문 간의 계파다툼 역시 새누리당의 친박과 비박 간의 계파다툼 못지않게 볼썽사납다.

더민주도 계파해체를 선언하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당할 것이다.

이번 기회에 새누리당에 이어 더민주와 국민의당까지 모두 계파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대국민선언을 추진하기 바란다. 그래야 정치도 살고 나라도 살고 국민도 산다.

정치권에서 계파가 존재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해방이후 수많은 정당 내에서 계파는 존재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다. 대한민국 안에서만 정치를 하는 시대는 지났다.

전 세계가 우리의 정치를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시에 우리가 다른 선진국의 정치를 배워야 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새누리당은 특정 세력의 정당이 아닌 공당이자 집권 여당이다.

3인 합의대로 조속히 계파를 해체하고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며 당의 혁신과 쇄신을 단행해야 한다.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까지는 정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친박이나 비박 모두 일단 그에게 힘을 실어줘 새 비대위 체제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은 이번 새누리당이 쇄신을 어떻게 하는지를 마지막으로 지켜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