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국회법 개정안, 국정 운영에 도움될 것"
정 의장 "국회법 개정안, 국정 운영에 도움될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5.2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희망 만들 수 있는 '빅텐트' 펼칠 것"… 사실상 신당 창당의지

▲ 정의화 국회의장이 25일 오전 국회 접견실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법 개정안 논란과 관련, 25일 "국회법 개정안이 이번 정부가 임기 끝까지 국정을 원만히 운영하는 데 오히려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집무실에서 한 퇴임 기자회견에서 "상임위 청문회 활성화 부분을 두고 일부에서 '행정부 마비법'이라는 비판이 있다고 들었다. 그런데 그것이 사실이 아니기빌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국민을 대신해 국정을 감사하고 특정한 국정 사안을 조사하는 것은 헌법 61조에 규정돼있는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정책적으로 현안조사가 필요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책과 대안을 마련해 국민들의 걱정을 풀어드려야 할 의무가 있다"며 "그런 문제에 정치가 제때 응답하지 못했고 원 책임소재는 제대로 가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우리 국민은 일 잘하는 국회, 정부를 제대로 감독하고 견제하는 국회를 원한다"며 "행정부가 국민의 편에서서 올바르게 일하라고 만든 법을 '귀찮다', '바쁘다'는 이유로 반발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과거 일부 청문회에서 나타났던 부정적 측면만 강조해 정책 청문회 활성화 자체에 반대하는 것 또한 회피성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정 의장은 또 "정치개혁, 국민중심의 정치혁신에 동의하는 우리 사회의 훌륭한 분들과 손을 잡고 우리나라 정치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 수 있는 '빅 텐트'를 함께 펼치겠다"며 사실상 신당 창당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우리 정치는 정말 달라져야 한다"며 "협치와 연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정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