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안 낸 조선3사, 발주사 횡포에 ‘엎친데 덮친격’
자구안 낸 조선3사, 발주사 횡포에 ‘엎친데 덮친격’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5.2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약취소·인도 거부 등… 법적 분쟁도 겪고 있어

▲ 조선3사가 주채권은행들에게 자구안을 제출하면서 구조조정 및 자산매각 등을 앞둔 가운데 발주사들의 횡포까지 겹치며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혹독하게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조선업계가 발주사 측 횡포까지 겹치며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2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최근 자구안을 주채권은행들에 각각 제출하면서 구조조정과 비핵심 자산 매각 등에 나섰다.

이런 와중에 발주사들마저 발주를 취소하고 해양플랜트 등을 인도 거부하는 사태까지 빚어져 이중고를 겪고 있다.

실제로 대우조선은 지난달 덴마크 국영 에너지 회사 ‘동 에너지(DONG E&P A/S)’에서 원유 생산설비 건조 계약의 중도 해지 통보를 받았다. 공사 진척에 따라 돈을 받아왔기에 나머지 잔여분 20% 공사만 접은 상태다.

또 노르웨이 업체인 ‘송가 오프쇼어’와 원유시추시설 건조 과정서 발생한 추가 공사비의 지급 문제를 둘러싼 법적 분쟁도 겪고 있어 런던해사중재협회(LMAA)에 중재를 신청했다.

현대중공업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노르웨이의 프레드 올센 에너지가 지난해 10월 해양플랜트의 일종인 반잠수식 시추선(수주액 6억2000만 달러)의 인도 지연을 이유로 계약 해지를 통보한 것이다.

삼성중공업도 지난달 셸(Shell)사로부터 2015년 체결한 약 47억달러(5조5667억원) 규모의 부유식 LNG생산설비(FLNG) 3척 건조 계약에 대한 해지 통보를 받았다. 지난해 10월에는 시추업체 퍼시픽 드릴링이 5억1750만달러짜리 드릴십 인수를 거부했다.

현대와 삼성중공업 역시도 LMAA에 중재를 각각 신청했으나 언제 돈을 받아낼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구조조정 이슈가 국제 중재 과정에서 우리 조선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발주사들이 계약취소나 추가 공사비 미지급의 책임을 우리 조선사들의 경영 실패 탓으로 돌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