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반기문 총장, 내일 방한… 6일간 행보에 ‘촉각’
유엔 반기문 총장, 내일 방한… 6일간 행보에 ‘촉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5.2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제주공항 통해 입국… 일정 마친 후 6월1일 인청공항 통해 출국

▲ 반기문 UN 사무총장. (사진=신아일보 DB)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5일 방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반기문 대망론’이 다시 부각되고 있는만큼 그의 방한기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반 총장은 방한 기간 동안 일본을 잠시 다녀오는 것 외에 총 6일간 우리나라에 머문다.

이 기간 동안 제주포럼, 유엔 NGO 콘퍼런스,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안동 하회마을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하며 제주부터 경주·안동, 경기 일산, 서울 등을 오간다.

먼저 반 총장은 첫 일정으로 25일 정오께 제주공항을 통해 입국해 제주포럼에 참석한다.

반 총장은 제주 중문 롯데호텔서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임원진과 면담할 예정이다. 임원진들은 반 총장의 내년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질문을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26일 오전에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오전 10시20분부터 열리는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이에 앞서 제주포럼에 참석하는 전직 외교장관들과 조찬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에는 26~27일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 27일 밤 서울로 돌아온다.

28일에는 서울에 머물며 고향에서 상경하는 모친 신현순(91) 여사를 비롯한 가족들과 조촐한 가족모임을 갖고 건강검진을 받는 등 개인적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그러나 반 총장은 당일 개인 일정 소화 외에도 다른 계획 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어 정치인이나 기업인 면담 등 다른 일정이 잡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반 총장의 29일 일정은 오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6 국제로타리 세계대회'에 참석해 기조연설로 시작한다.

이후 경북 안동으로 이동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하회마을을 방문하고 경주로 이동한다.

반 총장은 체류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당일부터 6월1일까지 일정으로 경주화백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유엔 NGO 콘퍼런스’에 참석, 기조연설과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콘퍼런스 부대행사인 ‘유스 코커스(Youth Caucus)’ 행사에도 참석, 국내외 청년대표들을 격려한다.

6일간의 체류 일정을 마친 반 총장은 당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