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친노라는 말로 그분 현실정치에 끌어들이지 말라"
문재인 "친노라는 말로 그분 현실정치에 끌어들이지 말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5.2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7주기 추도식서… "김대중과 노무현은 하나"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이 열린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주먹을 쥔 채 '님을 위한 행진곡'을 노래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3일 "친노라는 말로 그분(노무현 전 대통령)을 현실 정치에 끌어들이지 말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7주기 추도식 후 기자들과 만나 "추도식을 하면서 한 가지 더 노 전 대통령을 위한 소망이 남아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추도식의 주제는 '김대중과 노무현은 하나'라는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우리 국민들께서 만들어주신 아주 소중한 희망을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김대중 대통령과 그 뜻을 따르는 분들, 노무현 대통령과 그 뜻을 따르는 분들이 함께 손을 잡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오늘 추도식은 추모를 넘어 희망을 바라는 자리였다'며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께서 평생동안 몸 바쳐서 노력하신 우리 정치의 망국적인 지역구도 타파, 우리당의 전국 정당화를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께서 만들어주셨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지도부와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해서는 "같은 마음으로 추도식에 함께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특별히 제가 오신 추도하는 시민들께 인사드리느라고 그 분들과 따로 대화를 나눌 기회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