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기전대 개최해야" VS "친박 패권주의 청산부터"
與 "조기전대 개최해야" VS "친박 패권주의 청산부터"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6.05.2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전대 결정돼도 시기 빠듯… 자칫 9월 정기국회 이후로 넘어갈 수도

▲ ⓒ연합뉴스
새누리당 계파갈등이 사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자 당 안팎에서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주영 원유철 홍문종 의원 등 전대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진 일부 친박(친 박근혜)계 후보군 사이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이들은 조기 전대를 통해 공식 당 대표를 최대한 빨리 선출하고 혁신안을 만들어 당을 조기에 안정시키자는 입장이다.

친박계의 맏형 서청원 의원은 최근 중진들에게 조기 전대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유철 전 원내대표는 전날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 출연해 "지도체제가 공백상태로 계속 어려움을 겪는다며 이럴 바에는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공백을 메꾸고 새로운 지도체제를 통해 혁신을 가져가는 것을 논의 중인데 현재 계획돼 있는대로 7월에 할 수도 있고 앞당겨 질수도 있다"고 말했다.

반면 비박(비 박근혜)계에서는 조기 전대보다는 '정진석 비대위'에 힘을 실어 친박 패권주의를 청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다만 비박계 무소속으로 새누리당 복당을 신청한 안상수 의원은 이날 PBC 라디오에서 "하루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고 지도부가 여야뿐 아니라 청와대와의 관계도 잘 협의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대위와 혁신위 출범이 무산된 현재 상황을 빨리 수습하고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정작 조기 전대를 결정한다고 해도 시기를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당장 전대 준비를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6월 말에나 가능한데, 이를 놓치게 되면 여름 휴가철과 리우 올림픽 등이 맞물려 자칫하다간 9월 정기국회 이후로 넘어갈 수도 있다.

당 관계자는 "실무적인 준비를 고려하면 최소 한 달 이상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중앙당 일정대로 밀어붙일 수도 없기때문에 시기를 정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오는 25일 열기로 했던 '당선자·당협위원장 총회'도 연기했다.

총회에서는 비대위 구성과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이마저 연기되면서 지도부 공백이 장기화 국면에 빠질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