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여야 3당 봉하마을행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여야 3당 봉하마을행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6.05.2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소속 의원 전원 결집…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봉하마을서 열린다.(사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제공)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된다.

이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7주기 추도식에는 여당 대표로 정진석 원내대표, 정부 대표로는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각각 참석하며, 야3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도 참석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소속 의원, 당선인들이 봉하마을에 총집결할 예정이다.

더민주 원내부대표들은 보다 높은 참석률을 위해 소속 의원 및 당선인들에게 참석을 독려했다.

국민의당에서도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정의당에서는 심상정 대표·노회찬 원내대표 등을 비롯해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친노패권주의를 비판해온 국민의당으로서는 이번 추도식 참석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상징성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추도식에는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등 유족을 비롯해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문재인 더민주당 전 대표, 참여정부 인사 등도 자리를 지킨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허성곤 김해시장, 김만수 부천시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전날 일본에서 귀국한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은 최근 '새판짜기'와 개헌론 등 언급으로 정계복귀가 점쳐지는 상황에서, 정치적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이번 추도식에는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지난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지역 의원들과 방문했다가 일부 추모객들한테 욕설과 물세례를 받는 등 봉변을 당했다.

이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의 방문에 대해 어떤 대응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추도식은 애국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김원기 전 국회의장과 재단 첫 후원회원인 최수경 씨 추도사, 가수 장필순과 노래패 '우리나라'의 추모공연, 유족 인사말 등 순서로 진행된다.

추도식을 마친 뒤에는 노 전 대통령 묘역으로 이동해 단체로 참배를 한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봉하마을 방앗간 마당에서는 추도식 참배객에게 식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