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치권 새판짜기를 보는 국민의 시선
[사설] 정치권 새판짜기를 보는 국민의 시선
  • 신아일보
  • 승인 2016.05.1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민의는 ‘협치’ 였음을 상기하고
여당 나라를 생각해서라도 단합하길

새누리당 자중지란(自中之亂) 이후 정계개편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새판을 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도 “새누리당에서 합리적 보수주의 인사가 온다면 받겠다”고 밝혔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0월 중 정치그룹 형식이든 정당 형식이든 만들 것”이라며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2017년 대선을 1년7개월 앞두고 여야 여러 정치세력의 핵심 인사들이 새누리당의 분당 조짐이 보이자마자 정계개편의 마중물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4.13총선 1개월 만에 정계개편 논의가 불거진 것은 새누리당 대권주자급 인사들의 선거패배로 새누리당의 재집권 가능성이 희박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비박계가 이번 비대위·혁신위 무산 사태로 더 이상 친박계와 당을 같이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어 더욱 그렇다.

게다가 친박계가 ‘유승민 복당’에 대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는 만큼 유 의원과 주호영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탈당파 무소속 의원들이 1차 독자세력화를 추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이들이 김 전 대표와 함께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중도 개혁적 보수그룹과 뜻을 같이할 경우, 정계개편 움직임은 급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여의도 주변에선 신당 창당 움직임이 있어왔다. 정의화 의장이 그 중심에 있다. 정 의원은 오는 26일 싱크탱크 ‘새 한국의 비전’을 발족한다.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 김병준 국민대 교수, 박관용 전 의장 등과 여야 의원 일부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른바 중도 개혁세력 중심으로 신당을 창당해 내년 대선에 대비한다는 포석이다.

그리고 이 ‘새 한국비전’과 국민의당이 연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손 전 고문이 전남 강진에서 내려와 가세할 경우 큰 폭의 정계개편이 예상된다.

물론 손 고문측은 특정 후보의 들러리는 되지 않겠다고 한다. 과거 한나라당 시절 측근 인사들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있는 측근들 중심으로 신당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한다.

손 전 고문은 정계 은퇴 2주년이자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출범 10주년인 오는 7월 정계복귀를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같은 정계개편 움직임을 보는 국민의 시각은 따갑다. 20대 국회가 원 구성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당 창당이라니 말문이 막힌다.

20대 국회가 초반부터 정계개편의 소용돌이에 휩싸이면 이 나라는 어디로 가고 민생은 어찌되는 것인가. 4.13총선 민의가 정계개편이었던 것인가.

총선 민의는 새누리당, 더민주, 국민의당 3당이 ‘협치’를 통해 하루 빨리 민생현안을 해결하라는 요구였다.

여소야대의 ‘분점정부’하에서 정부와 여당이 독주하지 말고 야당과 협력해서 경제를 회복하고 민생을 챙기라는 강력한 주문이었다.

정계개편을 통해 새판을 짜라는 것은 아니었지 않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 국회가 구성되기도 전에 알 만한 지도자들이 너도나도 정계개편의 불을 지피고 있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새누리당의 친박은 비박을 포용해서 박근혜 대통령의 남은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박은 당권에 집착하지 말고 대승적으로 나라를 생각해서 단합하기 바란다.

정 의장도 누구보다 국회를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지 않는가. 20대 국회가 생산적 국회가 되도록 원 구성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손 전 고문도 정계복귀를 하려면 먼저 국민에 묻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느닷없이 ‘새판짜기’ 운운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