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대기업 지정제 불합리… 신속히 조치해야”
朴 대통령 “대기업 지정제 불합리… 신속히 조치해야”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5.18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필요한 규제 제거해 민간기업 도움주려고 정부가 있는 것”

▲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규제개혁 장관회의에서 불합리한 규제혁파를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카카오의 대기업 지정 논란에 대해 “속도를 내서 빨리 해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 및 민관합동 규제개혁점검회의에서 홍은택 카카오 수석부사장이 대기업 집단 지정제도의 불합리함을 호소하자 “너무 시대에 안 맞는 규제 때문에 다른 나라는 없는 제도인데 우리만 꽁꽁 묶고서 산업이 발전하기를 바란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신속한 조치를 주문했다.

이날 홍 수석부사장은 회의에서 “난 4월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되면서 저희가 자산 총액 200조원이 넘는 대기업들과 똑같은 규제를 받게 됐다”며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되면서 저희 계열사 스타트업들이 대기업과 같은 규제를 받게 됐다”고 호소했다.

이에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대기업 지정 기준이 지금 2016년 현실에서 여러 가지 경제여건과 맞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며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과 함께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조속히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만들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불필요한 제도라든지 규제라든지 이런 걸 빨리 제거해서 민간 기업들이 활발하게 모든 역량을 다 발휘하고 또 세계로 뻗어나가게 하는 데 도움을 주려고 정부가 있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이 제도 때문에 더 뻗어나가지 못한다면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속도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하루하루가 다른데 빨리 같이 연구를 해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빨리 풀고, 이게 스타트업들한테도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 위원장은 “대통령 말씀대로 최대한 빨리해서 조치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