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구·경북·울산 광역단체장 긴급 '밀양 회동'
경남·대구·경북·울산 광역단체장 긴급 '밀양 회동'
  • 박재영 기자
  • 승인 2016.05.17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무분별한 유치활동 중단촉구" 성명서 발표
"정부는 영남권 신공항 약속한 데로 건설하라"

▲ 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정부의 영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조사 결과 발표를 한 달여 앞둔 17일 경남·대구·경북·울산 등 4개 광역자치단체장이 경남 밀양시청에서 영남권신공항 현안논의를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홍준표 경남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등 4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부산시가 지난해 1월19일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정부의 용역결과에 승복하고 유치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합의해놓고 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지적하며 유치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4개 시·도지사들은 공동성명서에서 "대한민국 미래가 달린 영남권 신공항은 국제적인 기준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어떠한 외부적 환경이나 정치적 여건에 구애됨이 없이 정부가 약속한데로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추진을 저해하고 지역과 국가 미래를 위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을 초래할 수 있는 일체의 유치활동 등을 즉각 중단하고 영남권 5개 시·도 합의를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부산시가 일체의 유치활동을 하지 못하게 즉각 중단시키고 지난해 1월19일 합의 원칙을 준수토록 해야한다"며 "앞으로 신공항과 관련된 국론 분열이나 지역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요구했다.

2011년 3월 영남권 신공항 입지와 관련, 부산 가덕도와 밀양을 놓고 영남권 지자체가 과열 유치경쟁을 벌인 바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두 곳 다 공항 입지로 적합하지 않다고 결론을 냈다.

그러나 최근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의회가 "부산 가덕도에 영남권 신공항을 유치해야 한다"며 유치전에 나서 과거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놓고 벌였던 대결이 지역갈등을 부추기면서 무산된 전례가 다시 재현될 우려를 낳고 있다.

이날 긴급 회동은 영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조사 결과 발표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산시가 신공항 유치 의사를 적극 표명하고 나서자 나머지 4개 시·도가 위기감을 느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의 신공항 입지 용역조사 결과 발표는 6월 말이다.

[신아일보] 밀양/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