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조선업계 구조조정 신중해야 한다
[칼럼] 조선업계 구조조정 신중해야 한다
  • 신아일보
  • 승인 2016.05.1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언 부국장

 
정부가 조선 산업의 구조조정을 공식화함에 따라 대량해고가 뒤따르는 등 근로자들이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 등 국내 조선 3사는 최근 들어 금융위원회 등 정부의 강압에 따라 주채권은행에 스스로 긴축안을 제출하고 대량해고에 나서고 있다.

지난 수십 년간 세계1위의 조선 산업국가로 국민경제에 효자노릇을 해 왔던 한국조선이 이처럼 위기에 몰린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조선3사의 누적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어 정부는 물론 조선업계도 구조조정을 불가피한 조처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처럼 조선 산업이 어려움에 처한 원인은 세계적으로 조선업이 극심한 불황에 빠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한국의 경우 빅3사가 똑같이 경영실패를 한 것이 그 원인이다.

즉 한국의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그리고 대우조선은 모두 최근 들어 해양플랜트사업에 올인하게 됐는데 배럴당 100달러 이상 하던 원유가의 대폭락으로 세계적인 석유 메이저들이 해양플랜트 사업을 줄줄이 취소함으로써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됐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지난해 영업 손실이 5조5051억원에 달했으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적자를 기록, 조선 3사의 영업 손실이 무려 8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또 차입금도 2010년 말 10조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23조9000억 원으로 14조원이나 늘어났다. 이대로 가다가는 한국조선 산업은 회생이 불가능할 것으로 진단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조선 3사는 그동안 이 같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경주해 왔지만, 정부로서도 이를 방치할 수는 없는 관계로 이번에 구조조정에 나서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일부 조선전문가들은 최근 정부의 조선 산업 구조조정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섣부른 의사에게 수술을 맡겨서 재기불능에 빠지느니 차라리 조선업계 스스로가 이 같은 역경을 헤쳐 나오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한국은 벌써 30여 년간이나 세계1위의 조선대국이다. 그 기술수준과 노하우는 물론 시설 면에서도 명실상부한 세계1위의 조선국가다.

따라서 30여 년간 조선 3사가 축적한 부도 엄청나다고 보는 것이 정상이다. 실제로 사내유보라든가 그동안 조선 3사가 신규 진출한 비조선 계열의 사업장도 괄목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한국조선은 스스로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금융권이 조선3사의 목을 죄어온다면 호황기업도 망할 수밖에 없음으로 금융권이 정상적으로 영업을 한다고 전제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해 천문학적인 영업 손실을 기록했던 조선 3사는 올해 들어 흑자를 시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1분기 매출이 10조2728억원에 영업이익 3252억원을 기록해 10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도 올 1분기에 매출 2조5301억원, 영업이익 61억원을 기록하며 2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수주잔량도 엄청나다. 대우조선은 3월 말 기준 118척에 782만 CGT를 확보, 세계 조선소 가운데 이만한 물량을 가지고 있는 조선소는 없다.

수주잔량 2위는 현대중공업으로 95척에 450만CGT이고, 3위는 삼성중공업(439만CGT, 81척), 4위는 현대삼호중공업(341만CGT, 84척)이다. 수주 잔량 기준 세계 1~4위를 모두 한국 조선업체들이 휩쓸고 있는 것이다.

일부 언론에서 ‘수주 절벽’을 강조하면서 마치 당장 큰 위기가 닥친 듯 떠벌리고 있지만, 최소 2018년까지 일감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금융권이나 정치인 등 비전문가들이 구조조정에 나서는 것이다. 일시적으로 노동자의 대량해고는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노동자들보다는 경영에 실패한 경영진과 ‘관피아’에 대한 구조조정이 더 화급하다는 것이다.

특히 금융권인사나 정치인이 구조조정을 기화로 ‘장사도 자기들이 잘하는 듯’이 나서게 되면 조선 산업은 재기가 불가능할 지도 모른다. 정치권의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사업은 신중해야 한다.  

/박민언 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