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5차 핵실험시 강력 추가 제재결의”
정부 “北 5차 핵실험시 강력 추가 제재결의”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04.2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차 당대회 전후 추가도발 가능성… 대남제안에 비핵화 원칙 엄정대응”
▲ 황부기 통일부 차관(오른쪽)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의 잇따른 도발 위협 등과 관련한 긴급 안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조태열 외교부 2차관과 황인무 국방차관.ⓒ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강화된 새 제재결의를 즉각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안보대책 당정회의에서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미·일·중·러 등 주요국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기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더욱 강화한 새로운 결의를 즉각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셈법을 바꾸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 대북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차관은 “북한은 (안보리)제재가 자신들의 삶의 공간을 질식시키고 있다고 토로하는 등 강력한 제재로 실질적인 고통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7차 당대회를 전후로 추가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했다.

황인무 국방부 차관도 “북한은 언제든 추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며 “SLBM(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추가 시험발사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황부기 통일부 차관은 “최근 김정은이 직접 나서서 공개적으로 핵·미사일 위협을 내놓고 군사훈련을 확대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면서 “올해 김정은의 훈련참관 관련 공개활동은 12차례로,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황 차관은 또 “북한이 다음달 7차 당대회 이후 대남 제안을 할 경우 비핵화 우선 원칙에 입각해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