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가습기 살균제’ 옥시 전 대표이사 등 3명 소환 조사
檢, ‘가습기 살균제’ 옥시 전 대표이사 등 3명 소환 조사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4.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제품 유해성 사전 인지 여부·영국 본사 개입 등 추궁

▲ 신현우 전 옥시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수사와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했다. (사진=연합뉴스)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고와 관련, 가장 많은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옥시레킷벤키저(옥시)의 핵심 피의자 3명이 검찰에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26일 옥시의 핵심 피의자인 신현우 전 대표와 당시 제품 개발·제조의 실무 책임자였던 전 옥시 연구소장 김모씨, 선임연구원 최모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들은 안전성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제품을 시장에 내놔 수많은 인명피해를 낸 혐의(업무상 과실치사)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화학성분인 PHMG를 넣어 제품을 제조·판매한 경위와 제품 유해성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 전 대표에게는 영국 본사가 제품 제조·출시 과정에 어느 정도까지 개입했는지도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핵심 피의자 3명의 소환조사가 마무리 되면 2001년부터 가습기 살균제 수거 명령이 내려진 2011년까지 10년간 제품 판매에 관여한 옥시 실무·경영진을 차례로 소환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옥시 외에 다수의 사상자를 낸 롯데마트(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 홈플러스(홈플러스 가습기 청정제), 버터플라이이펙트(세퓨 가습기 살균제) 등의 과실 책임자들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