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행정관 '어버이연합 집회 사주' 의혹 파문 확산
靑행정관 '어버이연합 집회 사주' 의혹 파문 확산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4.2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靑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문자로 집회 부탁"
靑 행정관, 시사저널·기자 고소… "해당 보도 사실 아냐"

청와대 행정관이 위안부 문제 합의를 지지하는 집회를 열도록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요청했다고 시사저널이 보도하면서 '관제 집회 지시 의혹'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 22일 어버이연합 실무를 총괄하는 추선희 사무총장이 "청와대 H행정관이 '1월 4일에 한일 위안부 합의안 체결과 관련한 집회를 개최해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추 사무총장은 "월요일인 4일보다 수요집회가 열리는 6일에 집회를 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해 그 말에 따르지 않았다. 월요일에는 다른 단체가 집회했고 우리는 수요일에 했다"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지시' 논란이 일자 추선희 사무총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탈북자 동원과 전경련 자금 우회 지원을 시인하면서도, 청와대에서 집회 지시를 받았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같은날 저녁 JTBC와의 인터뷰에선 위안부 합의 이후 청와대로부터 지시를 받았냐는 질문에 "아는 사람이니까 지시가 아니라 우린 협의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시사저널과 JTBC 보도 내용을 부인했으며, H행정관이 법적 대응에 나선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H행정관은 언론중재위원회 정정보도 청구, 출간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에 이어 '허위사실 보도'를 사유로 민형사상 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낸 상태다.

한편 H행정관은 대학 시절 학생운동을 하다 1990년대 후반 북한 인권 운동가로 전향해 현 정부 청와대에 들어갔다. 각종 시민단체를 관리하는 정무소속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소속이다.

어버이연합은 그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반대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일본군 위안부 합의 지지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이 불거질 때마다 정부여당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내온 단체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