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공공분수 10곳 중 7곳은 '정화시설' 없어
서울시내 공공분수 10곳 중 7곳은 '정화시설' 없어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6.04.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이 들어가 놀 만한 서울 공공분수 10곳 중 4곳에만 수질정화시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격적인 가동시기를 앞두고 관리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의회 남창진 의원(송파2, 새누리당)은 19일 서울 시내 공공분수 448개소 중 수질정화시설이 설치돼 있는 곳은 132곳(29.4%)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시민이 직접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접촉형 공공분수 209개소의 경우에도 80개소에만 수질정화시설이 설치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남 의원은 "서울광장, 광화문 광장, 청계천 등 20여 개 소의 분수시설을 직접 돌아본 결과 수질검사결과나 조치결과에 대해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게시하고 있는 곳은 극히 드물었다"며 "메르스 사태 1년이 지났지만 감염병 등에 대한 선제적 대책 마련에는 여전히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본격적인 가동시기인 4~10월 사이에는 시민의 이용이 잦아지는 만큼 철저한 검사가 필요하지만 인력과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전수관리가 안되고 있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환경부의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수질관리 지침 제7조에 따르면 시설관리자는 수질검사결과를 시설 이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안내판 등에 게시해야 한다.

내년부터는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정기 수질검사가 강제되고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등 조치가 강화된다.

남 의원은 "아무리 수질관리를 잘하고 있으니 안심하라고 해도 시민들이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면 신뢰할 수 없다"며 "새로운 법 개정안의 시행에 맞춰 관리를 강화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경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