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통신료 인하, 20대 국회서 재추진 한다
여·야 통신료 인하, 20대 국회서 재추진 한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4.1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상호 “기본료 폐지 법안 먼저 발의”
배덕광 “4천~5천원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 제안”
▲ (자료사진=연합뉴스)

통신료 인하를 위해 이동통신 기본요금 폐지가 추진되는 등의 법안이 20대 국회에서 다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당선인 측은 15일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 법안이 정부 여당의 반대로 상임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20대 국회에 재입성하면 반드시 기본료 폐지 법안을 먼저 발의 하겠다”고 밝혔다.

우 당선인은 작년 4월 19대 국회에서 통신요금에 기본료를 포함할 수 없도록 미래창조과학부 요금 인가 기준을 신설하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야당의원 14명과 공동 발의한 바 있다.

당시 이동통신 3사는 통신망 투자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기본요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막대한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1인당 1만원 남짓의 기본료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

그러나 올해 초 알뜰폰 사업자가 우체국에서 기본료 없는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약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우 당선인은 19대 국회의 임기가 남아있지만 추가 본회의 소집 등이 어려 기존 법안이 폐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20대 국회가 열리는 대로 당내에서 뜻을 모아 같은 취지의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여당에서도 통신비 인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배덕광 당선인 측은 “통신비는 주거비, 교육비와 함께 서민이 겪는 3대 부담”이라며 “20대 국회에서도 서민의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배 당선인은 19대 국회에서 1만원 수준의 기본료를 4000∼5000원으로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