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지을 때 나무 많이 심으면 '인센티브' 더 준다
아파트 지을 때 나무 많이 심으면 '인센티브' 더 준다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03.1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생태면적률 기준 산정 때 인센티브
▲ 생태면적에 해당되는 인공지반녹지 (사진=서울시)

서울에서 아파트 등을 지을 때 나무를 많이 심으면 생태면적률 인센티브를 더 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나무를 심으면 건축 시 생태면적률 인센티브를 최대 20%를 더 주는 새로운 자연순환기능 지표를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생태면적률은 개발대상지의 면적 중 자연순환 기능을 가진 면적비율을 수치화 한 것으로 자연지반 및 인공지반녹지, 수공간, 벽면 및 옥상 녹화, 투수성 보도블록 등이 대상에 해당된다.

서울시는 무분별한 포장을 억제하고 도심 녹지를 학보하기 위해 생태면적률 공간유형별로 부여되는 점수를 합산해 일정 기준이 넘어야 건축이 가능하도록 지난 2004년 생태면적률 제도를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하지만 고밀도 개발이 필요한 일부 지역에서는 생태면적률이 개발에 너무 큰 걸림돌이라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현실에 맞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에 서울시는 생태면적률 기준이 규제로 인식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환경적 측면까지 함께 고려해 이같은 인센티브를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자연순환기능 지표 도입에 따라 이전에는 바닥면적만으로 생태면적률을 다 채워야했다면 앞으로는 녹지를 조성하는 수목의 규모와 수량 등을 바닥면적으로 환산해 생태면적률을 부여받게 된다.

종전에는 바닥 면적을 기준으로 삼았는데 이제는 나무를 심은 것까지 입체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시는 상반기에 관련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7월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서울시 시설계획과장은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 기준을 만들고, 환경 또는 건축분야에 편중되지 않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